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소민 Mar 12. 2020

카잔자키스

영혼의 자서전. 조르바.

새벽에 세시 정도 눈이 떠졌다. 그렇게 세시간 눈을 감고 누워 있었다. 눈물이 터졌다. 소리를 내 울 수 있어 시원했다. 울고 나서 이유를 찾을 필요는 없었다. 중요하지 않았다. 기분이 한결 나아졌기 때문에.  

오늘 아침 회사에 20분 전 도착했다.


오늘 미팅 중에 ‘내려놓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그냥 원하는 대로 하면 된다고 하시는 대표님 말씀에 속 시원히 마음을 털어놓았다 ㅎ 모든 계획들을 다 멈추고 세계 여행만 1년 동안 다니고 싶기도 하다고. 하고 싶으면 하면 되죠 ㅎ라고 하셔서 잠시 가고 싶고 느끼고 싶던 곳들을 떠올렸다. 하지만 ‘지금은 적절한 때가 아닌 것 같다’고 수도승과 같은 미소로 차분히 말씀해주셔서 웃음치료가 되었다. 그리고 ‘코로나가 우리를 잠식하기보다 우리는 아마 공생’하게 될 거라고 말씀해주셨다. ‘감기처럼요?’라고 하니 세계여행을 못 가는 설움도 가벼워졌다. ㅎ 택시를 잡아서 타고 가면서 모든 만남. 대화들. 명상. 그리고 일 등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우리는... 길을 찾아가는 것일 뿐이고 현재에 존재하는 법을 익히는 것뿐이라는 진실을 다시 실감했다. 그리고 집에 와서 영화를 고르다가 카잔자키스의 이름에 ㅎ 영혼이 반응했다. ㅎ 그를 따라서 멋지고 고통스럽고 가슴 아픈 인생 여행을 하고 방금 도착했다. ㅎ 인간의 영혼이 일생을 위대하게 승리하는 것을 보았다. 단지 우리는 지금 의식의 자유가 필요하다. 그리고 발을 구르고 바다에 첨벙 뛰어들어 환상이 아닌 실재를 볼 용기. 다시 용기에서 시작해서 한 계단씩 오른다.
#Reporttogreco #니코스 #카잔자키스 #조르바

매거진의 이전글 Pride and prejudic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