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점 우물 Jan 10. 2017

두 개의 AI

-우리의 현재와 미래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인공지능(AI)으로 인해 2030년에는 일본의 고용자 수가 240만 명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0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미쓰비시(三菱) 종합연구소는 제조, 유통, 금융, 서비스 등 9개 산업 분야를 분석한 결과 AI 보급으로 인해 앞으로 13년 뒤인 2030년에는 현재보다 500만 명의 고용이 새로 창출되지만 이보다 240만 명 많은 740만 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세부적으로는 AI나 로봇 관련 전문직과 기술직 고용이 270만 명 늘어나지만, 공장 등 생산현장에서는 150만 명의 고용이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건설업 역시 직격탄을 맞아 67만 명의 고용 감소가 예상된다.

연구소는 이처럼 고용이 감소하나 경제 성장률은 플러스를 유지하고 국내총생산(GDP)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AI 발전으로 인한 자율주행차 보급, 개인의 건강 상황과 행동 이력 기록을 활용한 새 산업이 원동력이 돼 2030년 성장률은 0.6%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소는 2030년 실질 GDP가 59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 중 AI 보급이 50조 엔의 생산 증가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봤다.

이 연구소의 시라토 사토루(白戶智) 연구원은 "AI가 초래하는 산업구조의 대전환으로 사무직 등 그동안 흔하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며 "이에 적응 못 해 저소득층으로 전락하는 근로자들이 가장 걱정이다"고 말했다.


AI (avian influenza)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과 같이 사고하고 판단하고, 생각하고, 학습하는 논리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인간의 지능을 본 딴 고급 컴퓨터 프로그램


과거의 AI는 확정된 환경에서 유한개의 솔루션을 탐색. 인공지능은 곧 논리였고 이에 따른 탐색이었다.

하지만 현실의 불확정성과 솔루션의 무한성 때문에 기계학습은 '데이터 중심'으로 풀어나갔다. XY관계 추정, 전반적 패턴 인식이었음.


컴퓨터에게 사진을 보여주며 동일인물을 찾으라고 할 때 픽셀이 비슷한 무조건적 유사성을 따름. 이는 결국 이해의 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딥러닝 입장에서 이해란 기계학슺하기 좋은 표현 방법을 찾는 것. 딥러닝은 '무엇이 이들을 구분 짓게 하는가?에대해중요하게 다뤄져야할 특징들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구분해 2차 표현법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이런 딥(deep)한 표현법 찾기의 마지막에 최종적인 기계학습 방법을 덧붙이는 것이다. 빅 데이터의 시대는 이미 와 있고 이제 현실 구석구석에 도래하고 있다.


딥러닝의 뛰어난 점은 역시 “빅데이터에 가장 최적화된 알고리즘”이란 점이다. 그리고 목표에 적합한 특징을 스스로 추출한다는 점에서 “이해”의 첫걸음을 뗐다고도 표현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거대한 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전문가 체계기법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명령을 일반화시키고 자동수행의 기능을 제공한다.


지형 공간정보 체계 용어사전. 수정.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의 탄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