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점 우물 Aug 11. 2016

마음의 탄생

알파고는 어떻게 인간의 마음을 훔쳤을까?

서문>

나의손자, 레오 오스카 커즈와일에게.

넌 이제 특별한 세상에서 살아갈 것이다.



미국의 미래학자, 발명가, 컴퓨터과학자이자 기업가인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

구글의 미래를 설계하는 인공지능 과학자인 그는 사실 내게 유명한 커즈와일이라는 브랜드의 디지털 피아노를 만든 사람이라는 것 만으로도 경이로웠다. 1년 전, 디지털 피아노를 한대 사려고 무던히도 알아보던 중 알게 된 이름이었는데, 결국 다른 디지털피아노를 사고 말았지만 그 '이름이 주는 느낌'이 좋았다. 부지런하고 영리한 산새의 이름이 아닐까 혼자 짐작해보면서.


그가 낸 책 '마음의 탄생'을 읽게 된 연유는 내가 최근 아이폰의 Siri와 같은 인공지능 비서 발화응답문 작성 프로젝트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관련 정보들을 인터넷에서 찾다보니 어느 순간 좀 더 깊이 있는 지식들이 필요했다. 집 근처에 있는 아름다운 '국립중앙도서관'에 가서 AI에 대한 논문도 찾아 프린트해오고, 매일 기사를 검색하면서 정보를 모으고 있지만, 아직 내가 확실하게 믿고 따를 수 있는 'AI 구루?'는 나타나지 않았다. 서점에 가서 AI에 관련된 책을 찾아도, 알파고의 인기에 힘입어 '바둑의 기술과 AI 기술의 이해'에 대한 책은 나와있었지만, 생각만큼 많은 책들이 출판되진 않았다.


하지만 몇 시간을 뒤진 끝에 지금 내가 가진 AI에 대한 정보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줄 책과 그 저자! 나의 'AI구루'를 발견했다. 사실 이 책은 꽤 유명해서 내가 발견했다고 말해도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아마도

AI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사람들에게는 이 사람의 이름 조차 생소할 것이므로 그냥 '발견'이라고 해두자.


'토머스 에디슨'의 부활이라고도 하고 '끝없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천재발명가'라고 일컽는 레이 커즈와일은 실로 대단한 업적을 남긴 사람이었다.


1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세계 최고 음성 인식기술회사를 만들어 구글 음성검색과 애플 아이폰 시리에 적용하고

2 디지털 피아노 브랜드 커즈와일 뮤직시스템 창업자이자 (현대산업개발 영창뮤직이 소유)

3 NASA와 구글이 후원하는 융합벤처창업대학 싱귤래리티대학 설립자로 '다음 세대가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할 인재 양성 기관'을 만들었다고!

4 게다가 구글의 머신러닝과 자연어이해NLU구현 책임자로 최고의 검색엔진을 넘어 최고의 인공지능 스마트폰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구글의 미래전략을 이끄는 책임자.

라도 한다.


한 사람이 이뤘다고 보기 힘든 다양한 업적이다. 하지만 그의 발자취 만큼 놀라운 것은 유연한 사고력. 책의 전체를 관통하는 설득력. 그의 논리를 따라가다보면 과학적 지식이 많지 않은 일반인의 수준에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AI에 관해 통찰력이 생긴다. 난 이 책이 인공지능 혁명으로 펼쳐질 미래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가 읽어야 할 책이라고 확신한다.


아직 이 책을 열심히 읽는 중이다. 이 책을 다 읽고 이해한 뒤에는 각 항목별로 내가 더 공부하고 싶은 부분들을 나눠서 정리할 것이다. 그러면 이 책을 읽을 시간이 없는 사람들이나, 누군가 이 책에대해 알려주길 바라는 사람에게 작은 도움이 될 지도 모르니까. 그리고 인류가 바라는 특별한 세상. 오래 꿈꿔온 미래를 위해서도.

AI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