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필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혜정 Dec 26. 2016

[퇴사후 필사] 원하는 것을 당당하게 말하라

[원하는 것을 당당하게 말하라]
- 독서 시기 : 2015년 10월
- 저자 : 로버트 알버티, 마이클 에몬스
- 출판사 : 원앤원북스
- '아니오' 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싶을 때(그런데 나는 못할 때)




분노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한 지침으로 그들이 제시한 것을 살펴보자.
' 이 문제가 내가 지속적인 관심을 둘 만한 가치가 있는가?

' 내가 정당한가?
' 내가 효과적인 대응을 하는가?
...
' 승리가 아닌 문제 해결을 지향하라
' 삶을 어지럽히지 마라.
문제가 생기고 감정이 발생할 때 즉시 그것을 처리하라.
그 감정을 끓이지 마라.
즉시 처리하지 못할 때는 언제 할 수 있으며 언제까지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시간을 정하라.



원하는 것을 당당하게 말하지 못했나보다.
그래서 당당하게 말하고 싶었나보다.

자존감이 떨어져 한창 위축돼 있을 때 제목에 이끌려 집어든 책이다.
부당하다 느끼는 것에 당당하게 말하지 못해 생기는 분노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도와주는 지침(?)을 읽고

저대로 한번 시도해 봐야 겠다고 생각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