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느 Mar 19. 2021

그때 네가 할 효도는 다 한 거야!

나비소녀


손그림 100호를 그리고 나니

그다음부터 그림에 무게가 걸리기 시작한다.


뭔가 좀 다른 그림

더 수준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할 것 같은

이 높은 기대는 뭐람?


뭔가 완성도 있는 그림을  그려야 될 것 같고~~


내가 배우던 <매력 있는 얼굴 그리기>의 선생님은

마지막 강의가 되자

처음부터 끝까지

그동안 배운 그림의 전 과정을

보여주었고


따라 할 테면 따라와 보세요~ 하듯

오늘따라 헤어스타일은 최고 난이도였다.

미션은 아니었다!


에라! 까짓것!

그래서 나도 완강기념으로

그 복잡한 올림머리를 시도해 봤다.

한 오라기, 한 오라기 다 빗어 올려야 한다.

시중에선 똥머리라고도 부른다.


그렇게 해서 이 고양이상의

올림머리 여인이 탄생된 거다.


<손그림 101호>

그림의 매력은

강사가 아무리 자신의 그림을

샘플로 제시하더라도

똑같은 그림을 그릴 수 없다는 것!


그 건 능력의 문제이기도 하고

묘하게 저도 모르는

자신만의 개성 때문이기도 하다.


나도 내 개성이 뭔지는 모른다.

단지 내 그림의 여인은 왜 이렇게 생겼을까

나도 궁금하다!




이제 내가 배우던 인물화 강의는 끝났고

Before와 After의 과정을 비교하여

마지막 미션으로 올려 달라는데...

정말 점점점! 일뿐이다.


내 최초의 그림은

딸아이의 어릴 때 사진이다.

그저 인물이 부각된 사진을 찾다가

아이들의 어릴 적 사진을 보고 집어 들었다


포동포동한 뺨은

멋모르는 내가 표현한답시고

팔자주름을 긋는 바람에

더 나이 든 중년 여인 또는 할머니가 되었을 뿐이다.


그 후로 꽁꽁 본인은 물론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않고

덮어 두었던 거였다.


이제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스스로 다시 물어본다면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여기서

시작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기껏 어른들의 매력적인 얼굴을

겨우 몇 개 그려 본 내가

아이들의 그 솜털 뽀송뽀송한 얼굴을

아니 나이를 표현한다는 게 가능한 일일까?


나이가 들었다면

주름살 몇 개라도 붙이겠건만~~

어린이의 얼굴이라니~

어떻게 뺨을 그릴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뺨의 느낌을

얼굴 윤곽과  그림자로 표현해 보았다.


연필에 힘을 완~전히 빼고

틀리면 지우다가 이 보드라운 피부에

스크래치라도 날까 조심조심~~~


입술은 살짝 벌린 채로 표현해 봤다.

이 나이에 입을 꼭 다물면
그건 화났다는 뜻!

입을 앙 다문 딸아이의 옛날이 생각난다.

그런 날은 뭔가 골이 나 있었다


그럭저럭 완성하고 나니
머리 위 위치에 제법 큰  점 하나가 생겨

그림을 캡처하면 그 점이 부각이 되는 것이다.


그림을 다 그려 놓고

느닷없는 배경 오점에

화이트도 칠해보고 수습하다가


갑자기 신사임당 님의  기지가 떠올라
급히  이 나이에 했음직한 리본핀을 그려 주었다.

엄마 욕심에 참 많이 산 머리핀 중에

나비 핀으로~~


사실 아이들의 피부는

정말이지 비단결같이 보드랍고

포동포동  뺨은 얼마나 이쁜지 모른다.

살짝 오물거리는 입술로

엄마 엄마!  하고 쫒아오면

그냥 바라만 봐도 배가 불렀다.


그 뺨에 내 얼굴을 갖다 대는 것만으로도

내일 하루를 살아낼 힘이 절로 생긴다.


그 시절 머리 길고 숱 많은 J양의 머리를

그림처럼 반머리로 많이 묶어 주었다.

신경 쓰이지 않게

한 오라기 안 내려오게 당겨서 빗어주었는데~~

갑작스럽게 고등학교 교사가 된 내가

0교시 수업에 가느라고

아빠인 L 씨가 그 일을  맡게 되었다.


아침마다

아빠의 머리 빗기는 스킬을 탓하다

학교 가면 머리끈이 계속 풀린다고

투덜거리더니


결국 J양은 스스로 머리를 빗어

하나로 묶고 보름달이 되었다.

다 살아진다~~


J양의 얼굴을 그리면서
이 아이가 얼마나 이쁜 짓을 많이 해서
그때 우리를 행복하게 해 주었나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가 잠시

마음이 흐뭇했다


그때 나에게 할 효도는 다 했구나!


그림을 그리는 시간은

그림과의 기싸움이 시작된다.

이정도에선 물러설수 없다는

오기로 버텨보는 시간!

오늘은 최소 무승부는 되는 것 같다


<손그림 102호>


























매거진의 이전글 즐기는 자를 당할 수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