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ello, Oboe Concerto d minor>
마르첼로 (Alessandro Marcello, 1669~1747, 이탈리아)
오보에 콘체르토 Oboe Concerto d단조 2악장
(1717년 경 작곡) ♬♪
오늘 들어볼 음악은, 알레산드로 마르첼로의 오보에 콘체르토 d단조 2악장입니다. 마르첼로의 대표작인 동시에 오보에 연주곡 중에서도 오늘날까지 손에 꼽히는 유명한 작품입니다. 이탈리아 귀족 가문 출신의 알레산드로 마르첼로는, 당시 음악 뿐 아니라 철학과 수학 분야에서도 활약했습니다.
동생인 베네데토 마르첼로(Benedetto Marcello, 1686-1739) 역시 작곡가로 여러 작품을 남겼는데, 오늘 소개할 ‘오보에 콘체르토’는 한동안 동생 베네데토의 작품으로 잘못 알려져 오기도 했습니다. 또한 동시대에 활동했던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가 이 곡을 쳄발로 콘체르토(BWV974)로 편곡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목관악기의 일종인 오보에는, 비교적 높은 음역에 속하면서도 따뜻한 음색으로 사랑받는 악기입니다. 또한 무대에서 오케스트라가 본격적인 연주에 들어가기 전에, 오보에 연주자가 소리 내는 A음을 기준으로 악기들 사이의 음정을 조율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1970년 제작된 이탈리아 영화 ‘베니스의 사랑(Anonimo Veneziano/ 익명의 베네치아인)’에 삽입되어 널리 알려진 이 곡의 2악장은, 이후 1986년 엔리오 모리코네가 음악을 맡은 영화 “미션”의 삽입곡 ‘가브리엘의 오보에(Gabriel's oboe)’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집니다.
<친절한 클래식>은
매주 월~금 12:20~13:57
KBS 1라디오(수도권 97.3Mhz)
"생생 라디오 매거진"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