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gar, Pomp and Circumstance Marches>
엘가 (Sir Edward W. Elgar, 1857-1934, 영국)
“위풍당당(威風堂々) 행진곡” 1번
Pomp and Circumstance Marches op.39 No.1
(1901년 작곡) ♬♪
오늘 들어볼 음악은, 엘가의 “위풍당당(威風堂々) 행진곡”1번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한자 문화권에서는 원 제목보다는 ‘위풍당당’이라는 애칭으로 사랑받고 있지만, 본래 제목은 “Pomp and Circumstance”입니다. 셰익스피어의 희곡 “오텔로(Othello)” 3막 3장의 대사 중 “영광스러운 전쟁의 명예도, 허식도, 위대함도 (Pride, pomp, and circumstance of glorious war!)”라는 구절에서 유래하는 표현입니다.
원래는 1901년부터 1907년 사이에 작곡된 1번에서 4번, 그리고 1930년에 완성된 5번까지 모두 다섯 곡으로 구성된 모음곡이었지만, 최근 엘가의 유작으로 추정되는 여섯 번째 곡이 발견되면서, 지금은 여섯 곡의 모음곡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에는 19세기 유럽의 제국주의 움직임과 더불어 번성했던 군악대의 행진곡 형식이 도입되어 국가 의례나 행사를 위한 배경음악에 어울리는 곡으로 즐겨 사용되었습니다. 오늘날 영국에서는 이 곡이 국가(國歌)와 같은 위상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특히 오늘 들을 1번의 경우, 매년 여름 런던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야외 음악축제인 프롬스(Proms)에서, 축제의 마지막 날이 되면 반드시 연주하는 곡으로도 유명합니다.
<친절한 클래식>은
매주 월~금 12:20~13:57
KBS 1라디오(수도권 97.3Mhz)
"생생 라디오 매거진"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