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클래식 2016.11.18.

>Respighi, I pini di Roma>

by yoonshun

레스피기 (Ottorino Respighi, 1879-1936, 이탈리아)

교향시 “로마의 소나무” 中 1.보르게세 공원의 소나무

I pini di Roma / "I pini di Villa Borghese"

(1924년 작곡) ♬♪


오늘 들어볼 음악은, 이탈리아 출신 작곡가 레스피기의 교향시 “로마의 소나무” 중에서 첫 번째 곡 “보르게세 공원의 소나무”입니다. 볼로냐 출신의 레스피기는 서른 초반이던 1913년에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교수로 부임하면서 로마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로마의 소나무”는 이 곡을 전후해 발표한 “로마의 분수(Fontane di Roma, 1916)”, “로마의 축제(Feste Romane, 1928)”와 함께 흔히 ‘로마 3부작(Trilogia romana)’으로 불립니다.

레스피기는 작곡 당시 남긴 메모에서, “지난 세기에 걸쳐 로마의 풍경을 지배해 온 나무는, 로마에서 일어난 주요 사건들의 증인”이라고 기록했습니다. 이를 통해 그의 작품 속 ‘소나무’는 자연 그 자체로의 나무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고대 로마를 향한 향수이자 환상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두 네 곡으로 구성된 “로마의 소나무”는 각각의 곡마다 로마 곳곳의 특정 지역에 위치한 소나무를 중심으로 하는 시간과 공간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곡 “보르게세 공원의 소나무”는 로마 최대 규모의 ‘보르게세 공원’ 소나무 숲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표현한 작품으로, 호른의 고음과 오케스트라의 활기찬 연주로 떠들썩한 효과를 연출합니다.


1. 보르게제 공원의 소나무 "I pini di Villa Borghese"

2. 카타콤바 부근의 소나무 "I Pini presso una catacomba"

3. 지아니콜로의 소나무 "I pini del Gianicolo"

4. 아피아 거리의 소나무 "I pini della Via Appia"


<친절한 클래식>은

매주 월~금 12:20~13:57

KBS 1라디오(수도권 97.3Mhz)

"생생 라디오 매거진"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친절한 클래식 2016.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