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클래식 2017.4.12.

<Handel, Flute sonata HWV 363b>

by yoonshun

헨델(George Frideric Handel, 1685-1759, 독일-영국)

플루트 소나타 G장조 中 1악장

Flute sonata in G major HWV 363b

(1711-1716년 작곡) ♬♪


오늘 들어볼 음악은, 헨델의 플루트 소나타 G장조 중에서 1악장입니다. 다섯 악장으로 구성된 이 곡은 원래 헨델의 오보에를 위한 소나타 F장조(HWV363a)로 발표되었던 곡을 바탕으로 편곡된 작품입니다. 그러나 편곡자가 누구인지는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헨델의 플루트 소나타 중 몇 곡은, G장조 소나타처럼 일찍이 다른 악기를 위해 작곡되었다가 플루트 용으로 편곡된 작품입니다. 그 외에는 헨델의 다른 작품의 일부가 인용되었거나, 원작자가 헨델인지 불분명한 작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헨델이 실제로 몇 곡의 플루트 소나타를 작곡했는지 정확하게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학자들 사이에서는 최대 여덟 곡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헨델이 활약하던 바로크 시대에는 ‘플루트’라고 하면 주로 세로 방향으로 들고 연주하는 악기를 가리켰기 때문에, 오늘날의 플루트와 같은 형태의 악기는 별도로 ‘가로 방향의 플루트’라는 의미의 이탈리아어 ‘플라우트 트라베르소(flauto traverso)’라는 명칭으로 불렸습니다. ‘트라베르소’ 또는 ‘바로크 플루트’라고도 부르는 이 악기는, 주로 나무 재질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의 플루트가 대부분 금속 소재로 되어 있으면서도 ‘목관악기’로 분류되는 데에는, 이와 같은 역사적 변천이 반영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친절한 클래식>은

매주 월~금 12:20~13:57

KBS 1라디오(수도권 97.3Mhz)

"생생 라디오 매거진"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친절한 클래식 2017.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