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ubert, Trio Klavier, Vn und Vc Nr.2>
슈베르트 (Franz Schubert, 1797-1828, 오스트리아)
피아노 트리오 2번 中 2악장
Trio in Es-Dur für Klavier, Violine und Violoncello Nr. 2
(1827년 작곡) ♬♪
오늘 들어볼 음악은, 슈베르트의 피아노 트리오 2번, 작품번호 100 중에서 2악장입니다. 후기의 피아노 소나타 3부작과 가곡집 “겨울 나그네”와 함께 슈베르트 만년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이 작품은, 발표 직후부터 빈에서 공개 연주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모두 네 악장으로 구성된 이 곡 중에서도 2악장은, 도입부의 규칙적인 피아노의 리듬 위에서 전개되는 첼로의 주제 선율로 특히 유명합니다. 슈베르트는 빈에서 들었던 스웨덴 민요의 선율을 바탕으로 이 곡을 작곡했다고 전해집니다. 2악장은 지금까지 영화나 광고 등의 배경음악으로 널리 활용되면서, 대중적으로도 친숙한 작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피아노 트리오”는 주로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의 삼중주를 가리키며, 경우에 따라 바이올린과 첼로 대신, 클라리넷, 비올라, 오보에 등 비슷한 음역대의 악기로 대체해 연주하기도 합니다. 바로크 시대 프랑스 작곡가 라모(Jean-Philippe Rameau, 1683-1764)가, 당시의 건반악기인 클라브생(하프시코드)과 현악기 또는 목관악기로 구성한 삼중주곡은, 피아노 트리오의 초기 형태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친절한 클래식>은
매주 월~금 12:20~13:57
KBS 1라디오(수도권 97.3Mhz)
"생생 라디오 매거진"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