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희 Oct 25. 2020

'개 세대'가 가고 '고양이 세대'가 왔다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_최명화, 김보라

최명화, 김보라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마케팅에대한 인사이트를 얻은 것보다 MZ세대에 대해 좀 더 이해하게 된 게 좋았다. 


한 마디로 ‘고양이를 닮았다’고 표현되는 MZ세대. 

저는 나이로는 MZ세대에 끼지 못하지만, 어쩐지 성향은 MZ세대에 더 가까운 듯. 

쉽게 마음을 열지 않지만 한번 마음을 열면 강한 애착을 보이는 고양이. 



개를 닮은 세대가 지나가고, 고양이를 닮은 세대가 왔다. 


사업을 하는 분들이나 개인 브랜딩 하는 분들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사례가 많아 쉽게 쑥쑥 읽혀 금세 읽을 수 있다.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_최명화, 김보라



    MZ 세대의 7대 욕구

1.부족 사회가 다시 오고 있어: 끼리끼리 문화. 문화, 취향, 감성을 기준으로 나뉜 공동체로 더 큰 연대감
2. 시공간의 구분은 의미 없어: 옛날 것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며 브랜드 환생이 가능
3. 우리가 알아서 좋아해줄게; 과시하는 내용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4. 하나의 모습은 지루해. 변신 좀 해줄래: 브랜드가 사회생활을 잘하려면 부캐가 매력적이어야 한다.
5. 새로운 구매 경험, 그 자체가 소비야: 경험 중심의 소비
6. 나의 습관으로 만들어줘: 최고의 브랜드 경험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한데 섞이는 것이다
7. 개념 있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환경, 위생, 안전에 대한 기준이 점점 높아지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나도 무언가 하고 있다는 자기만족을 추구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홀로 설 수만 있다면 차라리 못생기고 자신만만한 잡초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