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슬 Nov 08. 2020

영화 버드맨

*제목 : 버드맨

*로그라인

잊혀진 배우 리건 연극으로 다시 한번 과거의 영광을 재연하고자 하는데 곳곳에 복병이 숨어있다. 그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주제 : 아직 나 버드맨(리건)은 날 수 있다.

*내용

잊혀진 한때 잘 나갔던 배우 리건은 연극으로 다시 한번 재기를 노린다.

배우문제가 불거지고 배우 마이크로 교체한다.

딸은 약을 하고 자신에게 시시때때로 대들고 심지어 마이크와 잠자리를 한다.

사귀던 배우는 자신에게 임신사실을 알린다.

유력 평론가는 자신의 연극에 혹평을 한다.

자신을 따라다니는 또 다른 자아는 자신을 비웃기만 한다.

실제 연극에서 실제 총을 난사하면서 연극은 성공한다.

평론가는 최고의 찬사를 늘어놓고 연인은 사실 임신하지 않았다고 한다.

리건은 병원에서 다시 한번 힘차게 날아오른다.


*abc

자기 확신도 없고 과거 영광에 사로잡혀 살던 리건은 연극을 통하여 과거 자신이 훨훨 날던 버드맨으로 다시 태어난다.


1.who : 어떤 사람이/ 인물>갈등의 시작과 끝

매력 : 자신의 능력을 의심한다.

특기 : 연극을 성공하기 위해 애쓴다.

고뇌 : 자신의 존재를 입증하는 것은 연극밖에 없다.

2.what : 무엇을 (하려고) 한다./ 목표>욕망

연극을 성공시켜 자신의 존재를 입증하려 한다.

3.why : 왜 (~한 이유로) / 이유>당위성

그동안 한때 배우로 존재감이 상실되어 있었다.

4.갈등 : 그런데 ~한 어려움이 있다. 위기 최악의 상황

내적갈등 : 내가 만약 성공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지?

외적갈등 : 실패하면 사람들이 나를 무시할까? 나는 극복할 수 있을까?

대갈등 : 내가 나 자신을 사랑할 수 있을까?

5.How : 장치>영화의 차별성

내적 자아 버드맨을 등장시켜 내면의 갈등을 잘 보여주었음.

6.해결 : 카타르시스,교훈 / 감동-영화의 존재이유

극도의 내적갈등으로 인해 마침내 원하는 결과(연극의 성공)을 이루어 내어 버드맨이 되는 것!

매거진의 이전글 삼진그룹영어토익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