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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윤슬 Apr 05. 2021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이와 같은 상이점을 밝혀준 여성들의 훌륭한 저작이 있는데, 영웅의 여행에서 남성적인 면과 여성적인 면을 균형 있게 이해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멀린 스톤의 「하느님이 여자였던 시절」 클라리사 핀콜라 에스테, rWomen Who Rurwith the WolvesJ. 진 시노다 볼린의 「우리 속에 있는 여신들, 모린 머독의 rThe Heroine's Journey,f "The Woman's Dictionary of Myth aneSymbol, 을 추천한다(이런 견해에 의심이 드는 남성이라면 가장 가까운 여성과 상의하라).


영웅의 여행을 요약 정리하면 1. 영웅은 일상 세계에서 소개되어, 그곳에서 2. 모험에의 소명을 받는다. 3. 영웅은 처음에 결단을 내리지 못한 채 주저하거나 소명을 그러나 4.거부한다. 받아 5. 정신적 스승의 격려와 도움을 그곳에서 6. 첫 관문을 통과하고 특별한 세계로 진입한다. 만난다. 7. 영웅은 시험에 들고, 협력자와 적대자를 통과하는데 8. 영웅은 동굴 가장 깊은 곳으로 진입하여, 두 번째 관문을 이겨낸다. 9. 그곳에서 영웅은 시련을 받고 10. 영웅은 대가로 보상을 오른다. 11. 자신이 떠나왔던 일상 세계로 귀환의 길에 바에 의해 영웅은 세 번째 관문을 통과해 부활을 경험하고, 그 체험한 인격적으로 변모한다. 12. 영웅은 일상세계에 널리 이로움을 줄 은혜로운 혜택과 보물인 영약을 가지고 귀환한다.


아니무스란 여성의 무의식 안에 있는 남성적 요소를 융이 명명한 것으로, 여성의 꿈이나 판타지에 등장하는 긍정적 · 부정적 남성성의 모든 이미지를 말한다. 아니마는 남성의 무의식 안에 있는 여성적 요소의 구성물이다. 융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생존과 내적 균형에 꼭 필요한 남성과 여성의 특질 모두를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남성 안에 있는 여성적 특질과 여성 속의 남성적 특질은 사회에서 가혹하게 억압받았다. 남자는 어릴 때부터 자신의 마초적인, 비감정적인 측면만을 내보이도록 배운다. 여자는 남성적인 기질을 최소화하라고 사회에서 배운다. 이런 점이 감정적인 심지어는 육체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제 남성은 억눌려왔던 여성성의 특성인 감수성, 직관,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능력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성은 때때로 사회가 저지해왔던, 강인함과 확고 한 자신감과 같은 자기 내면에 있는 남성적 에너지를 되찾는 데에 소모한다.


그림자 원형은 사물의 어둠고, 표출되지 못한, 성취되지 못한, 수용 거부당한 측면의 에너지를 표현한다. 그것은 우리 내면 세계의 억눌린 괴물이 사는 곳이다. 그림자는 마음에 들지 않은 자신의 모든 것, 자신에게조차 용인할 수 없는 어둡고 우울한 일체의 비밀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근절하려고 노력했거나 끊어버렸던 특질은 여전히 내부에 숨어서 무의식의 그림자 세계에서 작용한다. 그림자는 어떤 이유로 가려 있거나 거부당했던 긍정적 특질의 피난처다. 스토리에서 그림자의 부정적인 면은 악한, 원수, 적대자라 일린는 캐릭터에 부사 된다. 악한과 원수는 대체로 영웅의 패배, 파괴, 죽음에 온몸을 불사른다. 적대자는 그렇게까지 적의를 불태우지는 않는다. 적대자는 함께 목적을 달 성한 후 영웅의 전술에 동의하지 않는 동맹자일 수 있다. 갈등하는 적대자와 영웅은 한 무리 속에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당기는 말과 유사한 반면, 대립하는 악한과 영웅은 선로 위에서 머리 부분을 부딪히 충돌하는 열차와 같다.




*총평

이전 작법서에서 많이 들어왔고 봐와서 그런지 쉽게 읽혔다. 헐리우드영화나 디즈니 서사에 딱 맞는 플롯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한국적이지는 않은 것 같기도 하고 참고할 점도 많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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