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완 Aug 11. 2022

설득력 있는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방법

모든 콘텐츠에는 목적과 이유가 필요하다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이 너무 하고 싶어요 선생님..!


콘텐츠 마케터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많은 이들은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 에디터랑 크게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한다.


콘텐츠 마케터는 글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보는 사람이고, 에디터는 글 쓰는 사람이니까 그 차이뿐 아닌가요?


얼추 맞는 말이긴 하나 가장 명확한 차이는 마케터는 자신이 하는 모든 활동들이 ‘수익’ 활동에 도움을 줘야 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여기서 수익이라 하면 회사에서 다루는 업에 따라 매출, 앱 다운, 이용자 수 등이라 할 수 있겠다.


마케팅의 선두주자 봉천동 호랑이님이 가로되, 현재의 마케팅은 영업 활동과 동시에 진행된다 말씀하셨다. 콘텐츠 마케팅은 마세일즈의 영역이다. 양질의 콘텐츠는 설득력을 가지고 나 대신 영업을 뛰는 영업사원이 된다. 더 무서운 건 한 번 잘 만들어진 영업 사원은 죽지 않고 계속 계속 돌아온다.  


문제는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이들의 대부분이 우리 회사에 가져다주는 수익 활동의 기여도를 측정하지 못함에 있다. 그럴 만도 한 게, 콘텐츠 마케팅 활동을 직 간접적으로 경험해보는 모든 서포터즈, 대외활동들은 대부분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 측정을 하지 않고, 좋아요, 조회수, 저장수, 공유수 등으로만 성과를 측정한다.


이런 활동을 통해 ‘난 콘텐츠 마케팅 경험이 있어’라고 착각한다면 정말 잘 만들기만 한 콘텐츠에 초점을 둘 수도 있다. 아무리 공유 수가 많고, 좋아요 수가 많다고 한들, 수익과 이어지는 상관성을 증명하지 못하면 좋은 콘텐츠 마케팅이라 할 수 없다.




콘텐츠 마케팅의 콘텐츠는 너무나도 다양하다


콘텐츠의 종류만 보더라도 정말 많다.

텍스트 : 아티클 / 뉴스레터 / 보도기사(PR)

영상 : 숏폼 비디오 / 롱폼 비디오

CRM :  메일링 / 카카오 메시지 / SMS / 푸시 메시지

프로덕트 UX writing / CS 매뉴얼 /  CX 매뉴얼 등


이렇게나 많은 콘텐츠의 영역에서 콘텐츠 마케터는 자신의 콘텐츠 활동이 회사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걸 표현해야 한다. 단순히 ‘요즘 이게 트렌드라서요’라는 말보다 설득력 있게 콘텐츠를 하자고 주장하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하는 이유와 목표 설정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한다면 해당 콘텐츠는 회사의 필수 활동이 아닌 수많은 선택 가지 중 취사선택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래서 뭘 증명해야 하는데요?


콘텐츠를 통해 우리 회사의 수익에 얼마만큼 기여하는지를 증명하면 된다. 예를 들어서 자신이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뉴스레터의 기획 목적이 신규 사용자 유입이라고 한다면


1) 최근 3개월 간 뉴스레터 오픈을 3번 이상 한 사람

2) 최근 3개월 간 뉴스레터 오픈을 한 번도 하지 않은 사람


해당 데이터를 두고 뉴스레터를 본 사람이 보지 않은 사람보다 신규 전환에 기여하고 있다면 해당 콘텐츠는 목적을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 더욱 정확한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비교 기간’, ‘비교할 벤치마크 데이터’가 필요하다.


콘텐츠에는 목적과 이유가 필요합니다.


모든 마케팅 활동의 프로세스는 동일하다 생각한다. 세부적인 내용은 다를 수 있지만, 큰 틀에서 모든 마케팅 활동은 기획 - 제작 - 배포 - 성과 평가(회고)로 이뤄진다.


콘텐츠 마케팅의 기획법


- 여러분은 왜 이 콘텐츠를 기획하고자 했나요?

- 여러분이 기획한 콘텐츠가 회사 수익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이며, 달성할 중간 지표는 무엇인가요?


예) 신규 사용자 수 증가 / 온드 미디어 채널 팔로워 수 증가 / 구매 전환율 증가 등


콘텐츠 마케팅 목표 설정 체크리스트
1. 기획한 이유와 목표 설정에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인가?

2. 목표 설정 이후 목표 달성을 위한 지표들이 측정 가능한가?

3. 목표 설정에 관련한 측정 단위나 기간이 명확한가?

: 콘텐츠의 명확한 지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니크 클릭을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특히 내부에서 있는 인원들이 클릭해서 올라간 조회수는 의미가 없습니다. 명확하지 않을 시 콘텐츠의 성과가 과장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4. 콘텐츠의 성공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대조 데이터 군이 있는가?

예) 콘텐츠 발행 이후와 이전의 데이터(이전의 3개월과 이후의 3개월)

예 2) 콘텐츠를 읽고 전환된 유저 수와 페이드 마케팅으로 전환된 유저 수


매거진의 이전글 콘텐츠 마케팅을 한다면 꼭 알아야 하는 마케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