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전공을 알아보자
중국에서도 수능(Gaokao)은 진학하게 될 대학과 전공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기에, 한 사람과 온 가족의 미래를 송두리째 바꿔놓을 수 있는 중대한 시험이다. 마치 우리나라의 수능과 비슷하다. 그래서 중국에서도 옛날의 과거시험을 현대식으로 바꿔 놓았을 뿐이라는 지적을 많이 받는다. 13억인구의 중국인들이 보는 gaokao를 알아보자. 중국수능 만점자들은 어느대학, 어느전공을 선호할까? 그 속내를 파헤쳐보자.
중국 수능 만점자들은 몇년 전까지만 해도 홍콩대 또는 홍콩과기대에 진학했었다. 1인당 GDP가 낮은 중국에서는 무슨 전공을 공부하든 놓은 연봉을 받기 힘들었던 반면 홍콩으로 가서 공부하면 국제 무대에서 놀 수 있기 때문이었으리라. 하지만 이제는 트렌드가 바뀌어 북경대, 칭화대로 진학하는 학생들이 점점 늘고 있다. 특히 2014년도에는 중국수능 만점을 받고 홍콩대에 진학했던 학생이 다시 반수를 해서 또 다시 만점을 받아 북경대로 학교를 옮겨 화제가 되었다. (https://m.scmp.com/news/china/article/1539597/top-student-who-quit-hku-scholarship-attains-top-marks-second-year) 그녀는 중국어 언어학을 전공했다.
그리고 2018년도에는 중국 정부에서 중국수능 만점자의 개인정보와 선택한 대학과 전공명을 철저히 비밀에 부치라는 법안을 통과시켜서 앞으로는 수능 만점자들이 선택하는 대학과 전공의 트렌드를 파악하는것이 불가능해졌다. 이 같은 특단의 조치는 수능 만점자들의 선택이 트렌드가 되어 대학과 전공이 서열화되는 문제를 막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도 필요한 법안이 아닐까 싶다. (https://www.thestar.com.my/news/regional/2018/05/29/no-publicity-for-gaokao-top-scorers/)
그렇다면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공이 무엇인지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명문대(북경대 칭화대)에서 가장 인기있는 전공과는 또 다르다! 중국 수능 장원들이 가장 선호한 전공은 나라의 흥망성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경제학, 경영학 전공이었으며 이공계열 진학 희망자들은 자신의 지적능력에 대해 상당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어서인지 돈을 잘 벌고 취업이 잘되는 공학계열보다도 진리를 탐구하는 자연계열인 수학과, 물리학과를 더 선호하는 양상을 보였다. 중국 수능 장원들이 선택한 전공에 대한 보도자료를 확인해보자. http://tv.kakao.com/v/78058014
지금부터는 중국의 최고 수재들이 아니라 일반적인 중국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공을 1순위부터 10순위까지 꼽아보도록 하겠다.
1. Information Technology
중국은 정부차원에서 어마어마한 돈을 IT기술자들에게 쏟아붓고 있다. 덕분에 중국은 슈퍼컴퓨터, 양자컴퓨터, 드론, 전기차, 의료로봇, 스텔스, 로켓, 인공위성 등의 분야에서 미국을 뛰어넘기 시작했다.
2. Electrical Engineering
중국에서 대학 졸업생의 33%는 공학전공자이며 그 중 대다수가 전기전자공학 출신이라고 한다. 이에 힘입어 샤오미, 화웨이 같은 전자기기 회사들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삼성과 엘지도 일본의 파나소닉이나 소니꼴 나지 않으려면 부지런히 혁신을 거듭해야 할 것이다.
3. English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이던 시절에 영어영문학과가 잘나갔듯이 중국에서도 영어전공이 인기가 있다. 중국인들이 영어전공을 하는 이유는 영어실력을 더 키워서 미국으로 유학을 나가고 미국에서 취업을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아무래도 취업을 할거면 중국내부에서 연봉을 받는 것 보다 미국으로 취직하는게 훨씬 낫겠지 싶다.
4. Law
우리나라의 70-80년대가 그러했듯이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전공 중 하나가 법학이라고 한다. 중국의 사법고시를 합격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와 같아서 상당히 많은 중국인재들이 몇년씩 거듭 도전한다고 하니 마치 우리나라의 사법고시 시절의 모습을 보는 듯 하다.
5. Mechanical Engineering
100%에 가까운 취업률을 자랑하는 전공이란다. 말해서 무엇하랴
6. Architecture
우리나라도 한참 개발중일때 건축학과가 잘나갔다고 했다. 어느 생명과 교수님은 서울대 건축공학과 떨어져서 생명과를 가셨다고 하셨었고 개인적으로 아는 대형병원 병원장님도 건축공학과를 떨어지고 의과대학에 가셨다고 하셨다. 중국에서 건축공학과는 지금 최고 호황을 누리고 있는 중이다.
7. Financial Engineering
공인회계사 자격은 중국에서도 꽤나 인기있는 시험이지만 경쟁이 치열하고 취업률도 낮다고 한다. 그에 비해 외국인을 상대로 한 펀드를 개발하는 financial engineering 전공은 높은 취업률과 연봉을 자랑한다
8. Journalism
중국에서는 기자 역시 인기 있는 직업이지만 저널리즘 전공자들은 낮은 취업률로 고생한다고 한다.
9. Medicine
의사는 사람들에게 존중받는 전문직이기는 하지만 중국에서는 해마다 너무 많은 의사들을 배출하여 낮은 연봉과 낮은 취업률로 고생하는 의대 졸업생이 많다고 한다. 약 23%의 의대 졸업생이 실직자 상태라고 하니 중국에서 의사는 확실히 먹고살기가 힘들어 보인다. 영상의학과를 졸업하고 영상의료기기를 만드는 직업이 가장 인기 있는 분야라고 한다.
10. Business
경영학 전공 역시 인기있는 전공 중 하나이기는 하지만 졸업 후에는 낮은 취업률로 고생한다고 한다. 중국도 문과출신이 취업하기가 참 힘든듯 하다.
출처: https://www.echinacities.com/expat-corner/The-10-Hottest-College-Majors-in-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