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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채보현 May 13. 2021

자립형 농촌체험 2021년 강의 시나리오.

자립형 농촌체험의 필요성 강의안

올해 진행하는 농촌체험 프로그램 만들기(자립형 농촌체험의 필요성) 관련 강의 시나리오를 정리하여 올립니다.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전에 올린 자립형 농촌체험 강의 자료를 참고하시면 더욱 유용합니다.


지금부터 전 무수히 많은 질문을 여러분에게 던질 것입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이 사업을 왜 하십니까? 이 사업을 하게 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쉽게 말을 못 하지만 정답은 간단합니다. 바로 수익창출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 하고 있는 것입니다. 농촌마을의 경우 농산물 생산 외 또 다른 수익원을 만들기 위함이고 체험농장의 경우 당연히 고수익을 내기 위함입니다.

또 다른 질문입니다.


어느 날 여러분은 새로운 스마트 폰을 구입하기 위해 매장을 방문했습니다. 매장 직원이 10년 전 구형 폰과 최신형 을 보여줍니다. 당신이라면 이 둘 중 어떤 폰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바보가 아닌 이상 보통 최신폰을 고를 것입니다.

여러분은 가족 여행을 계획 중입니다. 후보지는 용인에 있는 에버랜드이고 또 다른 곳은 농촌체험 마을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십시오. 에버랜드를 포기하고 과연 농촌체험을 선택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그러면 여러분이 생각하는 여행은 과연 무엇입니까? 여행도 스마트 폰과 같은 하나의 상품입니다. 여러분이 팔고 있는 앞으로 판매할 상품은 무엇입니까? 화면에 보이는 빈칸을 한번 채워볼까요?


제가 생각하는 여행상품은 여행지까지 오는 설렘과 여행을 끝마치고 돌아가는 추억과 여운까지 판매하는 것입니다.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가기 전 몇 가지만 채우고 넘어가겠습니다. 이 내용은 잠시 접어두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농촌체험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체험농장과 교육농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체험농장과 교육농장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 도표를 보시면 명확하게 구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농장과 교육농장의 체험 접근방식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포도 수확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포도 수확체험의 평균 체험시간은 약 60 ~ 80분 정도입니다. 그런데 교육으로 접근하면 그 체험시간은 확 늘어납니다.

교육 목적으로 포도 수확 체험을 진행할 경우 체험시간은 무려 3시간까지 가능합니다.


이 비교를 보신 후 여러분의 농장은 어떤 형태라 생각하십니까? 국내 대부분의 농장은 교육농장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나 진행 중인 프로 그램을 보면 단순 체험인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제가 지금 교육 농장을 계속 말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여러분의 상품을 구입할 고객 층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소속 기관은 어디입니까? 그러면 여러분의 상품을 주로 구매할 소비자의 소속은 어디일까요?

자 여기 일주일의 날짜가 있습니다. 주중 즉 월~금요일 여러분의 체험장을 찾아주는 고객은 누구일까요? 당연히 어린이집, 초등학교 등 청소년단체 일 겁니다. 이 청소년의 소속기관은 당연히 교육부, 여가부입니다. 여러분은 농림부 (농진청) 소속입니다. 이 교육부가 선호하는 체험을 만들지 않으면 여러분의 상품은 외면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이 식당을 창업한다고 했을 때 가장 먼저 준비할 것은 무엇일까요? 메뉴 개발도 중요하지만 상권분석을 해야 합니다. 매운탕 집을 오픈하는데 주변에 초등학교와 학원만 있다면 장사가 잘될까요? 매운탕 전문점을 오픈할 생각이라면 당연히 이 매운탕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을 곳에 오픈을 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체험농장도 이처럼 상권 분석 이 필요합니다. 농장 오픈 전 상권분석을 하신 분이 계신가요? 지금까지 강의를 다니며 무수히 많은 체험농장 대표님을 만나보았지만 이 상권분석을 안 하신 경우가 너무나 많더군요. 심지어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며 이 상권분석의 중요성을 알려주지 않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체험장의 상권분석은 식당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운영하는 체험장 주변에 이 체험을 진행할 단체가 얼마나 많은가를 찾는 것이며 또한 현재 진행 중인 체험과 연계할 수 있는 관광지 찾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상권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청소년 단체를 찾는 방법은 그 단체가 선호하는 이동시간으로 찾으시면 됩니다. 청소년 단체가 가장 선호하는 이동시간은 최소 30분 최대 1시간 30분입니다.


여러분의 체험장에서 이동시간이 이 정도 되는 장소를 우선으로 찾으면 됩니다. 이 작업은 추후 마케팅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의 체험을 홍보하는 DM을 보낼 때 가장 우선으로 보낼 수 있는 너무나 소중한 자료가 됩니다. 또한 어린이집 단체가 많다며 그 연령 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고 초등 단체가 많으면 그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체험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 현재 농촌체험의 문제점과 외부에서 느끼는 농촌체험의 인식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학교 선생님이 생각하는 인식을 보시면 얼마나 부정적으로 농촌체험을 생각하고 있는지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관광 트렌드는 교육 중심 관광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단순 농작물 수확이 아니라 무엇인가 배우고 느끼는 체험을 찾고 있는 것입니다.

학교라는 곳에서 선호하는 체험은 현재 극변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를 인지 못하고 과거의 체험을 계속 고집한다면 농촌체험은 관광 시장에서 버림받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만 아시면 쉽게 프로그램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은 '주제(테마)', '연령', '지역성' 이렇게 3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기존 농촌체험의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이 3가지를 무시한 것입니다. 특히 지역성을 무시하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어떤 지역을 가도 늘 뻔하고 비슷한 체험만 있었습니다. 굳이 2시간 이상 먼 거리까지 갈 필요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연령이 똑같은 체험을 진행하기에 만족도가 너무나 떨어졌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 3가지 항목을 잘 활용하면 타 지역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나만의 체험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정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시고 교재를 개발하고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 3가지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19로 여행시장이 무너진 가운데 이 3가지 키워드의 여행상품은 여전히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키즈, 펫, 캠프입니다.

이 3가지의 키워드를 여러분의 농장에 잘 접목한다면 최고의 프로그램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위 강의 내용 중 중간중간 빠진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읽어 주시고 강의를 신청하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의 자립형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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