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이 Sep 13. 2023

그녀의 청첩장 04

희는 청첩장을 돌리고는 신나서 결혼계획을 읊었다. 축가로 본인이 정수라의 ‘환희’를 부를 작정이라고 했다. 환희는 희가 전 남친들과 헤어질 때마다 노래방에서 눈물을 토해내며 부르던 곡이었다. 88년생이 부르는 88년도 노래는 생소했지만 가사를 들어보니 알 것 같았다. 그 노래가 희의 애창곡이 된 이유를. 그건 이루지 못한 사랑에 대한 희의 절절한 애도였으며 열망이었다.    


  

어느 날 그대 내 곁으로 다가와
이 마음 설레이게 했어요 어느 날
사랑은 우리 두 가슴에 머물러
끝없이 속삭이고 있어요
그대 손을 잡고 걸어가고 있는 이 순간
세상 모든 것이 아름답게 보여요
이젠 나의 기쁨이 되어주오
이젠 나의 슬픔이 되어주오
우리 서로 아픔을 같이 하면
다시 태어날 수 있는걸

- 정수라 <환희>    



우리 사총사는 결국 다 함께 축가를 부르기로 했다. 나와 수, 선이 함께 노래를 부르고 희는 잠깐 곁드는 정도로만 하는 게 모양새가 좋을 듯했다. 우리는 '축가 30일 완성' 미션을 시작하고 주 2-3회 코인 노래방에서 만나 노래 연습을 했다. 맨 정신으로는 불러본 적이 없기에 저녁식사에 꼭 반주를 곁들었다. 기대만큼 노래실력은 크게 향상되지 않았지만 대신 패기가 늘었다. 뭐 어떻게든 하면 되겠지 뭐.     

 

결혼식 당일, 웨딩드레스를 입은 희는 눈이 부셨다. 원래도 이쁜 애가 사랑을 해서 더 이뻐 보이는 건지 헤메드(헤어메이크업드레스)의 힘인지는 몰라도 사랑의 아픔을 지워낸 희의 표정은 티 없이 밝고 아름다웠다. 울며 지새운 숱한 밤들도 언젠가 추억이 되는 것이었다. 어떨 땐 쿨하지 못하게 왜 저럴까 안타깝기도 했지만 희는 늘 사랑에 진심이었고 최선을 다했다. 상처받을까 봐 늘 나만의 Safe line을 벗어나지 못하던 나와는 다르게, 늘 사랑의 중심에서 사랑 그 자체로 희는 그곳에 있었다. (좀 오그라들지만 정말 그랬다) 연애상담을 해주었다고는 하지만 오히려 배운 건 나였다. 희는 자신의 어수룩한 모습에도 정면으로 계속 부딪쳐 맞서 싸웠다. 혹여 깨지더라도. 깨지면 좀 많이 아프긴 했지만은.


(C) Unplash


이런저런 생각에 감회에 젖어들던 참에 어느덧 주례가 끝나고 축가 순서가 다가오고 있었다. 핑크색 들러리 드레스로 맞춰 입은 우리는 맨 정신으로는 축가를 부를 엄두가 나지 않아 결국 맥주를 한 잔씩 들이켜고 무대에 올랐다. 처음에는 덜덜 떨려 목소리도 잘 안 나왔는데 두 번째 후렴구가 되니 자신감이 붙어 목소리가 커졌다.


희와 그의 신랑 석도 흥이 나서 따라 불렀다. 마지막 후렴구인 ‘우리 서로 아픔을 함께하면 다시 태어날 수 있는 걸’이라는 구절을 부르는데 갑자기 목이 턱 막혔다. 코끝이 찡하고 눈물이 핑 돌았다. 지난 시간이 주마등처럼 스친다는 게 뭔 말인지 알 것 같았다. 티 안 나게 뒤돌아서 눈가를 훔치고는 수와 선을 바라봤는데 그녀들의 코끝도 빨갰다. 희는 이미 눈물이 그렁그렁했다. 우엉으엉흐엉엉 알 수 없는 흐느낌으로 노래가 마무리됐다. 웃음이 나왔다. 울다가 웃었다 우리는. 

     

사랑의 완성이 꼭 결혼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희의 곁에 좋은 사람이 생겨서 덩달아 행복해졌다. 이젠 연애상담 전화는 안 올 테니. (나도 연애 좀 하자)  



         


후일담



 희의 첫 번째 남친 건은 팜므파탈 여친을 만나 된통 당하고는 잠시 회개하는 듯 보였으나 얼마 못 가 바람둥이로 돌아왔다. 그는 여자들에게 여전히 인기가 많았다.


 희의 편지에 답장이 없어 군화를 거꾸로 신은 줄 알았던 범은 사실은 최전방에 차출되어 편지를 쓸 시간이 없었던 것이었다. 범의 군생활은 생각보다 더 서글펐다. 범은 제대 후 희와 만나 회포를 풀었고, 지금은 결혼해 자신과 꼭 닮은 아이의 아빠가 되었다.


 돈을 갖고 튀었던 혁은 선배가 운영하던 망해가던 라이브클럽을 살리기 위해 그 돈을 썼다. 그는 후에 한 연예기획사와 계약했고, 받은 계약금으로 희의 돈을 갚았다. 


이대리 이대리는 희와 헤어지고 얼마 못 가 볼링동호회 여친과도 헤어졌다. 그는 한동안 희를 잊지 못해 새벽마다 희에게 진상 문자를 보냈다. 


          

이 남자는 찐이라는 생각이 들어 과 결혼을 결심했다던 희에게 나는 말했다.

 "전 남친들은 찐이 아니라 찐따긴 했지."

희는 나의 실없는 개그가 익숙한 듯 웃음기 없는 얼굴로 대답했다.

 "그들도 누군가에겐 찐이 되겠지."

희는 전 남친들에 대한 어떤 원망도 남아있지 않았고, 오히려 그들 덕분에 석을 만났다며 고맙다고 했다. 나는 희가 좀 존경스러워졌다. 짜식 언제 이렇게 컸대, 싶었다. 내가 키운 건 아니었지만.



 <끝>        

- 이 글은 픽션입니다. 특정인물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그녀의 청첩장 0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