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영빈 Mar 25. 2019

02-1. 아마존 셀러 프로젝트 준비물

아마존 셀러에게 필요한 것들

작년 처음 셀러를 경험하며 그때그때 행동과 느낀 점만을 기록하다 보니, 아마존 셀러가 되기 위한 보다 기술/행정적인 절차 및 준비물을 설명하는 것에는 다소 불친절했던 듯 하다. 이미 시중에 많은 파워 셀러 분의 서적이 있고 프로페셔널 셀러 가입 방법, 가상 계좌 생성 방법 등에 대해서는 많은 블로그에서도 잘 설명해주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아마존 셀러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상식 및 준비물에 대해서도 적어 두고자 한다.



1. 셀러 가입 방법 & Tip

    

아마존 셀러 가입을 위해서는 아래의 서류가 꼭 있어야 한다.

-  대표자 여권 사본, 사업장/거주지 주소, 해외 결제 가능한 신용카드, 가상 은행 계좌 명세서 (아래에 설명)

-  미국 계좌 (아마존 미국 판매시)가 대부분 없는 국내 셀러를 기준으로, 판매금액을 바로 아마존으로부터 정산 받고, 원화로 환전하기 위한 가상 계좌가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파워 셀러 서적은 페이오니아 서비스를 추천하고 있다.

-  페이오니아 사이트에 가입하여 가상 계좌를 발급하고, 그 계좌가 발급되었다는 Confirmation letter를 또 발급받아서, 아마존에 제출하면 승인 후 셀러 가입이 완료된다.

아마존 가상계좌 서비스 중 하나인 페이오니아

2. 아마존 셀러센트럴 가입

amazon.com은 쇼핑객들에게 보여지는 전자상거래 쇼핑몰이고, 셀러들이 자신의 상품과 운송, 오더를 관리하는 곳은 아마존 셀러센트럴 페이지이다. (http://sellercentral.amazon.com) 가입은 다른 플랫폼과 크게 다르지 않다. 자신의 인적 정보를 기입 완료하고, 셀러 신원 확인 과정에서는 1) 여권 사본과 2) 위에서 언급한 페이오니아 가상 계좌 명세서를 첨부하여 등록하면 된다.


가입 방법에 대한 시스템 내의 세부적인 설명은 국내에 이미 진출한 아마존코리아의 글로벌셀링 웹사이트에 아주 잘 설명되어 있다. 아래 셀러 교육자료 링크에서 확인하면 된다.

(https://services.amazon.co.kr/education.html#anchor1)


3. 배송방식 이해

아마존의 배송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FBM (Fulfillment by Merchant)과 FBA (Fulfillment by Amazon)으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주문을 받고 셀러가 직접 상품을 포장하여 고객에게 배송하는 방식이고, 후자는 미리 제품을 등록 후 아마존 창고에 발송하여 아마존이 보관, 배송, 고객 대응 등을 알아서 해주는 방식이다.

   

FBA의 좋은 점은 :


1)  고객의 선택을 받기가 더욱 쉽다.

- FBA로 아마존 창고에 먼저 제품을 보낼 경우, FBA 태그가 붙게 되고, 이는 적어도 이틀 안에 미국 내 고객에게 아마존이 배송을 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뜻이다. 미국 내의 높은 비율의 아마존 고객이 이틀 안에 배송을 받을 수 있는 Amazon Prime 멤버이기 때문에, 해당 고객들은 같은 제품의 같은 비용일 경우 해외에서 발송하는 제품보다는 FBA로 발송되는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가격이 조금 더 높아도 이틀 안에 배송되는 것은 큰 장점이라 가격이 조금 높은 FBA 제품이 선택되기도 한다.)


    2) 자잘한 걱정 無

- 내가 먼저 FBM 방식으로 판매를 진행했을 때에는, 배송 관련한 이슈도 많은 스트레스였다. 건당 배송 가격, 직접 배송대행사 또는 우체국에서 배송을 해야하는 노력, 이게 잘 배송이 될런지에 대한 걱정 등.. 하지만 일정량의 제품을 미리 아마존 창고로 보낼 경우, 배송 관련 이슈 대응 및 배송 그 자체를 아마존에서 수행하기 때문에 내가 할 일은 좋은 물품을 등록하고, 이를 고객이 잘 볼 수 있게만 하면 된다.


4. 과금..

아마존은 세상에서 가장 고객 친화적인 기업을 표방하고 있지만, 소속 직원들에게는 항상 절약과 원가절감을 철저히 지키도록 교육하고 있다. 셀러들에게도 자신들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판매를 하는 데 있어서 무서울 만큼 철저한 수수료 모델을 적용한다. 일단, 초기 셀러들이 부담해야 하는 과금 체계는 아래와 같다.


1) 셀러 월 이용료 : 프로페셔널 셀러로 가입할 경우, 월 이용료로 $39.99/월 발생

2) 배송료 : FBA일 경우에는 건당 수수료, 셀러가 직접 배송할 경우에는 배송비

3) 판매 수수료 : 아마존이 해당 상품이 판매될 경우 가져가는 수수료로, 카테고리마다 다르다.


배송비와 같은 사항은, 이후 글에서 배송 관련 시행착오 등을 기록하고자 한다.


5. 판매 카테고리 선정

판매 이전에 판매 제품이 속하게 될 카테고리를 정하게 되는데, 카테고리 별로 제한이 걸려 있을 수도 있다. 아마존 글로벌셀링 안내 페이지에 카테고리별 제한사항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다.

출처 : https://services.amazon.co.kr/marketplace.html

** 저도 현재 업무상 셀러를 경험해 보고자 시작한 초짜 셀러로, 적어둔 관련 정보 (절차 등)가 맞지 않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정정 요청을 주시거나, '난 이렇게도 해봤는데!' 등의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나 알려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02. 무엇을 팔지 결정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