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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ounggi Seo Jun 16. 2018

생각의 속도 1

BUSINESS @ THE SPEED OF THOUGHT


The middleman must add value




21세기가 시작되면서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본 법칙은 인터넷이 모든 것을 바꾼다는 것이다. 인터넷 기술은 모든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을 바꾸고 심지어 고객, 파트너, 그리고 공급업체까지 관리하는 방법의 작은 것까지 바꾼다.


모든 회사가 고객들과 지금 당장 상호 접촉을 하는데 인터넷 사용이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곧 고객들이 회사와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그 회사의 웹사이트가 전화와 우편주소가 했던 것처럼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이미 포춘 지가 선정한 세계 주요 500대 기업들은 자사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인터넷은 비용을 줄이고 회사와 그들의 고객들과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은 많은 판매 경쟁자들을 불러들이며 판매자들이 잠재고객들을 찾는데 도와준다.


인터넷 이전의 시기에는 오직 상품을 대부분의 제조업자로부터 중개자 계층을 거쳐서 구할 수 있었다. 오늘날 고객들은 인터넷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을 선호하는 제조업자들과 함께 바로 사업을 할 수 있다. 오늘날 어떤 제조업자들은 인터넷 버전의 공장형 가게를 제공할 수 있다.


인터넷 이전의 시기에는 금융 서비스를 통해 수집하는 모든 정보, 여행 상품, 그리고 다른 제품들을 얻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서비스 업계의 거의 대부분의 회사가 그러한 정보를 고객을 위해 수집하고 정리함으로써 그들의 수익을 취한다. 오늘날 검색 도구의 종류들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고객들은 인터넷에 접속하여 그들이 필요로 하는 많은 정보를 찾는다. 그리고 어떤 회사는 가치 있는 정보를 물리적 접촉 없이도 인터넷으로 값싸게 제공할 수 있다.


1995년에 <미래로 가는 길>에서 나(빌 게이츠)는 <국부론>을 지은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가 말한 이상적인 시장을 형성하는 데 인터넷이 어떻게 도움이 될지 그렸었다. 이상적인 시장이란 물건 판매자와 구매자가 많은 시간과 비용의 소요 없이 간단히 팔고 살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는 장소이다. 대부분의 시장에서 첫 번째 문제는 구매를 필요로 하는 누군가를 찾는 것이다. 두 번째 문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속성과 질을 이해하는 것이다. 인터넷은 이것들을 구매자로 하여금 상품의 뒷조사를 하고 다른 제품과 가격을 비교하기 쉽게 만든다. 구매자는 판매자들에게 또한 그들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그리고 판매자는 자사의 상품들에 관심을 더욱 가지는 고객들을 타깃으로 삼아 관련된 상품까지 팔 수 있다.


이 인터넷은 고객들을 돕고 그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거래를 성사시킬 수 있는 훌륭한 도구이다. 이것은 구매자가 어느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건너뛰면서 가장 괜찮은 가격을 찾는 것도 꽤 쉽다(현재는 한 사이트에서 특정 상품의 가격을 모든 쇼핑몰을 대상으로 비교할 수 있다. -역주). 적어도 두 개의 다른 서비스에서 책들과 CD와 같은 물건을 쇼핑한 고객들에게 한 번에 비교된 가격 리스트를 제공해 준다. 어떤 여행사 사이트는 저가 항공료를 찾는 깍쟁이 고객들을 위한 자동 기능을 갖추고 있다. 최소한 priceline.com이라는 한 업체는 다양한 판매자들에게 예약된 구매자-판매자 관계 정보를 제공해준다. 구매자-판매자 관계 정보는 특정 자동차나 어떤 비행기 티켓을 이 가격만큼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잠재 고객을 가짐으로써 예약되고 그 가격을 다양한 판매자들에게 제공해준다(일종의 경매를 통해 낙찰되는 원리이다). 이것은 아직 어떻게 다양하게 접근하여 사용될 것인지는 뚜렷하지 않지만 이러한 접근법은 오직 인터넷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빌 게이츠가 인터넷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시장을 예측한 부분이다. 1998년도에 출간된 내용의 그 시점에서도 누구나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던 아니, 이미 판매자와 구매자의 '정보 비대칭의 불균형'을 해소시킨 사례의 인터넷 서비스가 성행하던 때였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e-bay사가 일반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물건을 경매가로 내놓아서 고객 대 고객 간에도 비즈니스가 가능한 시기였다.

예측의 날이 날카롭게 들어맞는 부분은 다음 부분부터 나온다. 빌 게이츠가 왜 개발자 포스보다 사업가의 수완이 좋아 사업 귀재라는 또 다른 호칭을 얻게 되었는지는 이러한 '미래에 대한 통찰력'이 차지하는 사업가의 기질이 크기 때문이다.   



  

원문 

Gates, B. (2001). Business @ the speed of thought. Time Waner: Penguin Rea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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