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글쓰기 정교화 수업 - 4
수식구를 쓰는 까닭은 간결한 문장만으로는 세부정보를 접속사 없이 표현하기 힘들고, 독자로 하여금 접속사로 이어지는 단조로운 문장만 읽히면 지루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복문으로 구성된 긴 문장으로 변화를 주더라도 쉽게 읽히기 위한 전술이 수식구의 활용이다. 즉, 앞의 내용을 요약(->요약 수식구)하거나 앞서 언급한 주어에 대한 정보를 덧붙여서(->자유 수식구) 세부사항을 전달하거나, 아니면 문장이 끝나는 듯하다가 핵심 단어를 반복함으로써(->반복 수식구) 강조하는 문장 구조의 다양함을 구사해서 독자가 지치지 않고 읽을 수 있다.
포인트는 관계대명사(which)를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콤마를 찍고 시작하거나 분사구문(현재/과거분사)으로 세부사항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스타일' 영작 바이블에서 세 가지 용법을 발췌하면 아래와 같다.
Economic changes have reduced Russian population growth to less than zero, which... a demographic event that will have serious social implications.
[해석] 경제적인 변화로 인해 러시아의 인구증가율이 0퍼센트 밑으로 떨어졌는데, 이는 심각한 사회적 의미를 갖는 인구통계학적 사건이다.
문법적으로 완전한 문장(S+V+O)에 콤마를 찍고, 이 문장에서 말한 내용을 요약하는 단어(여기서는 a 단수 명사)를 쓴 다음 that으로 시작하는 제한적 관계대명사절을 쓴다. 때로는 요약하는 단어에 '손으로 만질 수 없는 추상 명사(the way, time, reason, fact, conclusion, assumption, view, condition, the commonly held belief 통념 등)를 써서 마찬가지로 that으로 세부정보를 공급한다.
Free modifiers resemble resumptive and summative modifiers, which are letting you extend the line of a sentence while avoiding a train of ungainly phrases and clause.
[해석] 자유 수식구는 요약수식구와 반복수식어와 비슷하다. 구와 절의 어색한 나열을 피하면서도 문장을 길게 늘일 수 있도록 해준다.
Since mature writers often use resumptive modifiers to extend a line of thought, we need a word to name what I have not done in this sentence, a sentence that I could have ended at that comma but extended to show you how resumptive modifiers work.
[해석] 능숙한 작가들은 생각의 흐름을 늘이기 위해 반복수식구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이 문장, 콤마에서 끝낼 수 있었지만 반복수식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늘인 문장에서 하지 않은 것을 지칭할 수 있는 단어가 필요하다.
그런데 한국인이 보통 영작을 외국어 학습에서 마지막 코스로 배우는 까닭에(대학생이 되거나, 필자 같은 경우 고등학교 때에도 영작 교과목이 있긴 하였으나 성인이 되어서 보는 위의 용례처럼 현학적인 예문은 아니었던 거 같다), 예문들이 너무 문어체투이다. 그래서 수식구를 구어체투의 용례로 다시 살펴보자.
정의: 문장의 여러 내용을 하나로 요약하여 표현하는 수식어.
역할: 앞서 나온 내용을 정리하고 간결하게 압축하여 보여줌.
예문) "She likes reading, hiking, and swimming, all of which are her favorite hobbies."
(그녀는 읽기, 하이킹, 수영을 좋아하는데, 이 모두가 그녀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이다.)
all of which가 앞선 세 가지 취미를 요약하는 역할을 함.
정의: 문장의 필수 성분(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을 꾸며주지만, 문장 구조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비교적 자유롭게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수식어.
역할: 문장에 추가적인 정보나 세부적인 내용을 덧붙여 풍부하게 만듦.
예문) "I saw a dog, a big brown dog, running in the park."
(나는 공원에서 달리고 있는 큰 갈색 개를 보았다.)
정의: 같은 단어나 어구를 반복하여 의미를 강조하거나, 문장의 흐름을 부드럽게 하는 수식어.
역할: 강조의 효과를 주거나,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사용됨.
예문) "She is a very, very smart student."
(그녀는 매우 매우 똑똑한 학생이다.)
다음 편에서는 필자가 아이엘츠를 준비하면서, LC / RD / SP / WR 네 가지 시험과목 전방위적으로 대비가 가능했던 BBC radio(Apple Podcast)의 'In Our Time'의 한 에피소드를 가지고 영국 본토의 학자(독일계 한국인 교수 포함)의 생각의 표현에서도 저런 수식구를 과연 얼마나 구사하는지 확인하겠다.
*아래 예문에서 수식구(Modifier)와 수식어구(Modification)의 차이
“The Korean Empire lasted only 13 years, yet it was a time of great transformation for this state and the whole region, marked by modernization and wars with lasting consequences.”
참고 서적(Reference books)
1. 스타일(2018; 조셉 윌리암스, 조셉 비접)
2. 완벽한 공부법(2017; 고영성, 신영준)
3. 영어를 네이티브처럼 말하고 쓰는 법(최정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