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상명 Aug 09. 2020

내가 가는 길

죽마고우

내가 가는 길은 처음 가는 길

어디로 난 길인지 어렴풋하다

누군가 밟은 길이 아니다


누군가는 쉬운 길로 가고

누군가는 험난한 길로 간다

다만 나는 나의 길을 간다


쉬운 길로 보이는 그 길도

얼마나 쉬운 지는  모른다

내가 가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험난한 길로 보이는 그 길도

얼마나 험난한 지는 모른다

내가 가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가 가는 어렴풋한 길의 햇볕은 

다른 이가 보기에는 길을 밝게 비추는 고마운 거지만

나는 그 햇볕의 따가움 때문에 걷기가 어렵다


내가 가는 어렴풋한 길의 바윗덩이는

다른 이가 보기에는 길을 방해하는 걸림돌이지만

나는 그 바윗덩이에 걸터앉아 쉬며 숨을 돌린다


내가 가는 길의 끝은

다른 이가 보기에는 목적지에 도달하는 거지만

나는 그 끝이 더 갈 수 없는 아쉬움이다


비슷한 길을 가는 것 같지만

내가 가는 길은 누군가 만들어 놓은 길이 아닌

내가 처음 밟는 길이다


처음 가는 어렴풋한 길에

앞걸음과 뒷걸음의 길 동무가 있다

죽마고우야 함께 해줘 고맙다

매거진의 이전글 20 vs 8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