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교육,전략,1박2일,첫째날,마북,현대자동차그룹
첫째 날
그룹사 교육이다. 일 년에 한 번 그것도 주로 연초에 신청한다. 바빠지기 전이다.
직무교육이다. 그래도 나름 영양가가 있다고 정의해 본다.
셔틀버스
요런 날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책을 챙긴다. 신간으로
명찰
전경
전략
창의성
하버드대 애머빌(Teresa Amabile)
창의성은 '참신성(Novelty)과 의미성의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해서 봐야 한다.
손자
승병선승구전 패병선전 이후구승
간식
의사결정 핵심 포인트(수명 업무)
무슨 기준으로 의사 결정할지가 중요?
방향설정/정보종합/실행가능성/실행속도
워크숍
전략은 문화를 먹고 산다.(정체성)
전략은 체계적 접근이다.(가능성), 기준이 필요하다.
.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정보 종합적인 면에서 실행 속도면에서
정보수집은 고려하지 않고 속도가 중요
. 체계적으로 귀를 기울인다.
. 꼰대와 선배, 백수진
. 꼰대 요청하지 않았는데 말해 주는 사람, 쓸데없이 참견
. 선배 필요할 때 말해 주는 사람
http://dbr.donga.com/article/view/1201/article_no/8909
기준을 정하면 평가하기 좋다.
. 평가를 하면 피드백이 가능하다.
. 실행은 빠르게 수정은 용이하게
협업
가. 거래적 관계
. 상호의존적 관계, 공통의 목적(KPI)
나. 공동의 관계
. 공동의 목표를 찾으면 협업
방향은 전략의 목적이다.(골목식당)
. 목적하고 전략이 차리가 난다.
. 자기 목적 정통 라오스 쌀국수
. 전략 한국식 청양 국수, 애매하게 걸려 있음
. 왠지 심심함
. 라오스 국수와 구색
. 뭐 이런 음식점이 있어?
목적이 불명확하면 전략의 방향도 불분명해진다!!
둘째 날
아침밥이다. 밥 잘 나온다.
떼쓰는 손자를 다루는 할아버지, 손자에게가 아니라 자신에게만 5분만 참자(NTD)
What I can do.
선택의 기준은 목적이다.
목적 설정
Why에 대한 답이 목적
브레인라이팅 맵핑
왜 사무 생산성을 해야 할까?
아이디어 기술 규칙 : ①형용사 + ②명사 + ③동사
동사에는 방향성이 있다.
형용사는 명사의 성격을 결정한다.
전략은 체계적 접근
보팅(voting)
선택의 기준이 중요하다.
그 기준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경제학적 관점은 효용가치가가 높다.
브리단의 당나귀
AHP(Analytical Hierarchy pricess), 쌍대비교
인지적 덫(Connitive Trap)을 탈출하자!
판단기준 정하기
구체성/핵심가치 적합성/포괄성/미래지향성/문구호소력
. 새로움(Novelty)
. 매력도(Attractivrness)
. 실현 가능성(Feasibility)
(비용,지속가능성,학습가능성,미래성장가능성)
좋은 부모 되기 전략 수립
일반적인 부모 구체적 행동(경쟁요소)
경쟁요소는 동사로, 점수는 행동의 빈도로
블루오션시프트
ERRC로 전략을 수립, 상대 전략을 분석
. 별마당 도서관
E : 제공하지 않는 것
통로에 도서관이 있다
구닥
전략 캔버스
사무 생산 혁신은 왜 하지?
신속한 성과 달성
모 부터 할까? 기준에 따라
1. 새로운 것
2. 쉬운 거 갭이 적은 거
3. 갭이 큰 거
내가 할 수 있는 것, 우리 조직이 할 수 있는 것
희망과 전략은 다르다.
1. 내가 할 수 있는 거
2. 내가 할 수 없는 거
3. 우리가 할 수 있는 거
전략 단위는 레벨을 맞추자.
. 유연근무제
. 컴퓨터 강제 종료(세부실행단위)
말을 이어 본다.
근무시간 내 업무를 달성하기 위해 업무 집중도 향상(A)한다.
P=AXM
Performance:근무시간, 업무달성
Ability:능력
Motivation:동기/의욕
실행대안으로 기존의 반대말은 대안으로는 약하다.
ERRC
최초의 전략의 방향성을 정할 때
정보 파악 시 유의할 점
. 심리적 관성
-4명이 오든지 5명이 오든지 케이크 8조각
. MECE
점심
4가지 좌표
시간은 자원이지 목적이 아니다.
주름
정보수집을 위해서는
① 심리적 관성을 넘자. 탐정의 시각으로
. 알고 있는 것을 의해 알고 싶은 것을
② 정보 파악은 MECE에 따라
. 중복 없이 누락 없이
. 중복은 자원 낭비
SWOT
약점과 위협의 차이 : 내 의견 제거가 가능
. 약점은 내가 조절할 수 있는 것(노사문제)
. 위협은 외부환경으로 조절할 수 없다.(고유가)
SO 전략 강점을 살려서 기회를 살린다.
WT전략 약점을 보완해서 위협을 제거한다.
가치사슬
핵심 강점
. 조직 전체의 역량을 올리기 위해서는 구매(M&A)하거나 스스로 역량을 높인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고객들의 실제 업무역량 향상
채널(약점) : 동영상/강의자료, DBR
대안개발 時 피해야 할 생각 습관
① 현상의 반대를 결론으로 삼는 습관
. 피곤하다. -> 휴가를 내자.
② 일반론의 습관
효율적 전략은 이상성 추구
스몰 빅
시각 70%, 1초에 천백만 비트 시각 천만 비트
눈이 안 마주친다. 모니터를 치운다.
Google Microkitchen,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왼쪽 숫자 효과
JCPenny,18.99달러/19달러, 19.99달러/20달러
심리적 편향, 환자 사진
편안한 가구=구름, 저렴한 기구=동전
인기 있는 품목을 선택하려면 공포영화를 보여주면서 시작
상대방이 우리를 따뜻한 사람으로 느끼게 하려면 따뜻한 음료를 건넨다. 옥시토신, 세라톤
트럭모는 CEO
"아주머니의 추천, 웃어라"
감정은 전이된다. 정서 전념
컨테이너를 가득 채워라.
아르헨티나
The Book that Can't Wait
실행대안
휴식시간 외 불필요한 행위하지 않기
. 쉬는 시간 음악 틀어준다. 청각보다 시각이 더 효과적
. 업무시간과 휴식시간을 보여준다.
개인 휴가 사용
현황판 보이기
. 팀 내, 가정에
회의시간 줄이기
. 회의시간 다 되면 자동으로 문열림
티타임 줄이기
. 연동제+업무 연장
. 스탠딩
복잡한 보도체계
. 메일, 1페이지 보고(편법, 잔머리)
. 보고 포맷
. 보고를 규정(보고하지 않는 것이 기본)
. 사라지는 보고서
리스크
리스크를 수용하거나 제거하거나 회피하거나
이럴 줄 알고
예방보다 대응이 더 중요하다.
영향력도 높고 발생량이 높은 거
사무 생산성 혁신
① 과제(우리가 할 수 있는 것)
② 목적
③ ERRC
④ 실행방안-스몰(비용) 빅(효과)
⑤ 리스크(수용/완화/전가/회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