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st in Translation Sep 17. 2016

디자인 학교에서 배워야 할 10가지

마이크 몬테이로, 2016년 8월 17일, 미디엄

원문 : 10 things you need to learn in design school if you're tired of wasting your money


학교로 돌아온 걸 환영한다, 학생들이여. 다시 일을 하러 갈 시간이다. 여기 학생들 가운데서 몇몇은 우리의 좋은 디자인 커리큘럼을 배우기 위해서 1학년으로 학기를 시작한 사람들일 테고, 또 몇몇은 학사 졸업을 하기 위해서 학교로 돌아온 사람들일 것이다. 1학년이든, 혹은 졸업반이든, 이번 학기에 행운이 언제나 깃드길 바란다.


Design has as much to do with art as a lobster has to do with a carrot cake


나의 글은 전적으로 여러분들을 위한 것이다. 여러분들의 디자인 교육이 가능하면 매우 좋게 다가갈 수 있도록 나는 도와주고 싶다. "예술학교에서 이것을 배웠으면 좋았을 텐데.."라고 얘기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글을 쓰는 셈이다. 물론 앞으로 언급할 내용이 완전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여러분들이 학교를 마칠 때까지 꼭 학습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을 엮었다.


또한, 이런 요소들은 굳이 등록금을 내서까지 학교에서 배울 필요는 없다. 하지만 여기에 있는 여러분들은 이미 학교에 들어왔으니까 가능하면 이것들을 빨리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빨리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라는 말이다.


그럼 한 번 시작해 보자.


1. Design education is broken


자, 그보다 앞서, 나는 여러분들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을 거라고 미리 얘기해 둔다. 디자인 교육은 아주 극소수의 부분만 제외하고는 본질적으로 망가졌다. (당신이 만약 엄청난 등록금을 내도 상관이 없다면, 당신이 다니는 예술학교는 이 주장에서 제외되었다고 생각해도 된다)


내가 이것을 어떻게 아냐고? 좋은 질문이다. 나는 현재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데, 구직활동에 나선 디자인 학교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본다. 그간 수많은 재능 있는 학생들을 봤지만, 자신의 인생을 디자이너로 살아갈 능력을 지닌 지원자는 극소수에 불과했다. 학교를 졸업한 다음에 사회에서 전문적인 디자이너로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핵심 요소를 갖춘 사람이 너무나 부족했다. 이건 그들의 잘못이 아니다. 그들이 다녔던 학교에서 무엇이 꼭 필요한지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가 이 자리를 빌려 여러분들께 도움을 주려고 하는 것이다. 나는 여러분들이 성공적으로 디자이너 경력을 구축하기 바란다. 당신이 얼마나 창의적인지는 그렇게 중요하지가 않다. 아주 오랫동안 나는 창의적인 사람들이 디자이너로서의 삶을 그만두는 광경을 수도 없이 봤다. 왜냐하면 그들은 쓰레기 같은 결과물(their shit) 조차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자신만의 작업(your shit)을 제대로 관리하기를 바란다. 그 누구도 당신의 작품이나 결과물에 황홀한 표정을 짓지 않을 거라는 점을 지금이라도 확실하게 인식하라. 이 말인즉슨, 지금 그 결과물에 그렇게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여러분들의 결과물이 얼마나 좋든지 간에, 어느 순간에는 그것을 직접 팔거나, 협상한 다음 상대방에게 금액을 청구하거나, 돈을 받아내서 모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여러분들이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한 계속 지켜나가야 할 요소들이다.


여러분들 각자가 다니는 학교에 아마 '포트폴리오 수업'이 개설되어 있을 것이다. 아니면 이런 내용을 전문적으로 설명할 수업이 따로 있을 것이다. 여러분들은 이런 수업들을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내가 대학생이던 시절에는 이런 수업들을 듣고 싶지 않았다. 당시 교수님들은 이런 수업을 '운이 없어서' 가르치게 된 걸로 봤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당신이 요구하는 만큼, 듣고 싶어 하는 만큼 가르치고 싶어 한다. 내가 하고픈 말은, 이런 수업들을 반드시 들어라. 수업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수님들께 요구하라. 한 학기 동안 배우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꼭 커리큘럼에 포함시켜달라고 자유롭게 말해야 한다. 여러분들께서 배우고 싶다는 점을 꼭 알려라.


만약 몇몇 교수들께서 포트폴리오 수업 같은 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는다고 말을 한다면, 그들은 거짓말을 학생들에게 하는 셈이다. 당장 그 학교를 자퇴하라. 여러분들은 그저 등록금만 낭비하는 것이다. 수업 시간에 "소프트 스킬"만 얘기하도록 놔두지 마라. 


당신의 집 월세를 주는 것은 소프트 스킬이 아닌, 라이프 스킬이기 때문이다.


2. Design is a business skill


여러분들은 아마도 예술대학 학생들과 같은 건물에서 수학할 것이다. 디자인과 예술은 거의 랍스터와 당근 케이크 정도의 공통점을 갖고 있을 뿐이다. 여러분들이 정말로 디자이너로서의 경력을 쌓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사업이나 활동, 혹은 조직 내의 목표에 대해 공공연하게 말해야 한다.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법이나 효율성을 재고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개인적 브랜드를 만들고 난 다음에 그것을 길게 연장시키는 법도 학습받아야 한다. 언제나 목적 지향적인 자세를 갖춰라. 목적 지향성. 디자인은 여러분들 자신에 대해서 표현하는 수단이 아니다. 디자인은 여러분들의 꿈을 쫓아가지 않는다. 디자인은 창의적인 것과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표현에 관심이 많다면, 뭐 그것도 그것대로 좋은 생각이다. 지금 이곳을 나가서 예술대학 건물로 걸어간 후에 당신 엉덩이 항문에 얼마나 많은 수의 참마(열대채소의 뿌리)가 삽입 가능한지를 배우면 된다. (참고로, 나는 예술 관련 학위도 취득했는데, 내가 방금 말한 예는 아주 훌륭한 것이다. 한번 확인해 보시라)


디자인은 여러분들의 꿈을 쫓아가는 것과, 창의적인 것과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


당신이 실로 디자이너로서의 삶을 살고 싶다면, 학교 교수에게 찾아가 "비즈니스 스킬"을 알려달라고 꼭 얘기해라. 여러분들의 요청을 들은 교수가 바로 그 자리에서 눈알을 굴리고 있다면, 당장 그 학교 자퇴하라.


3. Design does not sell itself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을 때면 어느 지점부터 여러분들은  고객들에게  작품을 보여주거나, 작업이 올바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그들을 설득시켜야 한다. 여러분들은 앞으로 설득력을 갖춰나가야 한다. 앞으로 사무실 공간에서 일하게 된다. 과거 어느 시점에서 해왔던 여러 비즈니스 일을 다시 반복해야 한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목표를 성취하는 데 있어 디자인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매번 설명해야 한다. 디자인 업계의 역사를 통틀어서, 좋은 디자인 자체가 팔린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그리고 업계 고객들은 단 한 번이라도 디자인에 매료되어 완전히 맛이 간 적도 없었다. 그렇다. 여러분들 그 누구도 '최초'가 되지 못한다. 그래서 계속 작업에 매달려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분들의 교수들에게 가서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알려달라고 요구하라. 회의실 앞에 나가서 말하기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그리고 청중이 필요하다면, 디자인과 학우들이 아닌, 디자인에 대해서 좃도 모르는 사람들로 채워라. 이것이 바로 '비평'이기 때문이다. 평가받는다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을 채용할 수 있게 해줄 방식을 따라 사람들 앞에서 여러분들만의 작품과 결과물을 설명하는 자리가 필요하다. 그 사람들은 여러분들 작품의 폰트에 신경 쓰지 않는다.


4. Learn how to ask questions


운이 좋게 채용되었다면, 업무 첫날에 누군가가 여러분의 책상에 어떤 것을 던져줄 것이다. 그들은 "이거 한 번 만들어봐."라고 말하겠지. 이때 여러분들은 그들에게 질문 500가지 이상 던질 준비를 갖춰야 한다. "왜요?", "누굴 위해서요?", "사람들의 행동 패턴은 어떻게 되죠?", "그들 가운데 한 명과 얘기를 나눌 수 있을까요?", "우리가 성취하려는 게 뭐죠?", "성공했다는 것을 무얼로 판별합니까?" 등등등. 디자인은 제약이 존재하는 어떤 특정 상황에서의 의도적 문제 해결 방안이다. 만약 여러분들이 작금이 처한 문제를 모른다면, 디자인으로써의 해결 방안도 역시 떠올리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분들이 제시한 디자인이 문제를 해결할지 도통 모르기 때문이다. 디자인 작업의 시작은 현재 처한 문제를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것이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하는지, 누구에게 질문을 해야 할지를, 어떻게 질문을 해야 할지를 배운다는 것은 당연히 학교에서 마쳐야 한다.


5. Learn how to say no


디자이너로서 여러분들은 한 평생 내내 재능기부 좀 해달라는 부탁을 꽤 많이 받을 것이다. 또한 당신의 흥미와 정반대 되는 것을 작업해달라고, 아니면 목표와 반대되는, 즉흥적으로 작업을 해달라는 요청도 꾸준히 받을 것이다. 만약 이런 요청을 승낙하고 작업할 시 결과는 무조건 실패로 전락하고 만다. 그리고 그 실패는 전적으로 여러분들에게 낙인으로 찍힌다. 디자이너로서 최선의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작업에만 매달려야 한다. 거절을 함으로써 여러분들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


"까다라운 새끼(petulant asshole)" 같은 오명을 뒤집어쓰지 않으면서도 깔끔하게 "No."라고 말할 수 있는 스킬을 미리 배워둬야 한다. 이런 스킬을 가진 사람은 그리 많지가 않다. 교수에게 가르쳐달라고 지금 얘기해 보라.


6. Learn how to write an invoice


돈을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디자이너로서의 수명은 단축될 것이다. 타인이 건네준 계약서를 의심을 품지 않은 채 얼른 서명하지 말라. 디자인 작업에 대한 설명이나 제안, 혹은 주문을 변경할 때도 마찬가지다. 주문을 하는 방식을 바꾼다면, 여러분들의 인생도 달라질 것이다.


7. Learn how to steal


역사를 통틀어서 디자인이라는 작업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전문 직종이라 할 수 있겠다. 어떤 디자인 작업 과정에서 여러분들이 문제제기를 할지라도, 여러분들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그 문제를 제기한 사람이 절대로 아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문제를 제기하는지 잘 살펴보라. 여러분들이 발견한 최고의 해결 방안이 있다면, 그것에 숟가락 하나를 가뿐히 얹어라. 바닥부터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마라. 그저 다른 사람들의 방법론을 배워서 적용해나가면 된다.


8. Learn how to read and write an email


당신의 성공은 타인들과 어떻게 소통하는지에 따라 달려 있다고 본다. 물론 중요도는 그리 높지는 않다. 하지만, 낮은 중요도라도 배울 것은 꼭 배워야 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소통은 이메일로 이뤄진다. 사람들은 이메일을 나쁘게 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단어 100개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단어 5개 정도를 깨우치면 된다. 그것을 제대로 찾는 훈련을 해야 한다. 고객들은 정말로 이메일을 이상하게 쓰고, 그것을 열람하는 여러분들은 그들의 나쁜 패턴을 찾아낼 수가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이메일을 생산적으로 읽고 답장 보내는 스킬을 갖춰야 한다. 쓸데없이 길게 쓰지 말고 간결하면서도 중요한 내용을 처음부터 쓰는 방식을 만들어야 한다. 만약 이메일 보내는 방식이 적합하지 않은 환경이라면 전화 통화를 하는 게 가장 효율적이다.


지금 당장 교수에게 달려가서 좋은 디자이너는 소통을 전문적으로 해야 한다는 점을 전해라. 그런데도 교수가 포스터 공모전 참여 권유 같은 허튼짓만 한다면, 당장 그 학교에서 빠져나와라.


9. Design the right thing


여타 다른 전문 직종과 마찬가지로 디자인에도 윤리적인 요소가 꼭 필요하다. 디자이너는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존재하게 만든다. 이것은 꽤 강력한 일이기도 하다. 하지만 디자이너는 또한 이미 존재해 있는 것을 지켜내는, 일종의 문지기 역할도 수행한다. 어떤 것을 만들거나 구축하려면 보다 안전하게 해야 할 것이다. 이 말인즉슨, 우리는 는 동종업계 사람들의 시각이 아닌, 우리와 전혀 다른 사람들의 시각과 문맥에 맞게 생각해야 한다는 얘기다.


디자이너의 작업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디자이너에게 할당된 시간과 자원은 극도로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디자이너는 해결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 여러분들이 이미 언급한 것을 가지고만 디자이너로서의 작업을 할 수가 없다. 계속 질문을 던져야 한다. 계속 물어봐야 한다.


윤리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것도 하나의 스킬이다. 그리고 이 스킬을 누군가가 가르쳐줘야 완성 가능하다. 포춘 500에 선정된 기업들의 CEO에게 제품의 디자인이 구리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것은 용기 관련된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충분한 훈련이 필요할 뿐이다. 전문 직종의 일을 한다는 것은 매번 꾸준한 훈련과 연습이 필요했다는 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10. Learn to be critical


여러분들이 디자이너로서 활동을 할 경우라면, 경력 내내 여러분들의 결과물이 매우 끔찍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을 것이다. 여러분들을 향한 비판의 대부분을 맞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신이 좋은 디자이너가 아니라는 소리는 아닐 것이다. 스스로 비판을 수용하고, 남들에게 비판을 해주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 비판을 할 때 인물이 아닌 결과물에만 신경을 쓰는, 이른바 존중하는 방식으로 비판을 해야 한다. 만약 타인에게 상처 주는 걸 싫어해서 비판을 멈춘다면, 그것은 디자이너로서의 커다란 손해를 끼치는 것이고, 나중에 그 손해를 여러분들 스스로가 보상해야 할 날이 도래할 것이다.


어떤 아이디어의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서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시켜라. 좋은 아이디어는 과감하게 수용하라. 그것으로 인해 아이디어는 좀 더 좋은 결과물로 바뀔 것이다. 구멍이 나 있다면 그것들 스스로 이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라. 그리고 동료나 타인의 작업이 훌륭하지 않다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솔직담백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자세를 마련해야 한다. 공평하면서도 친절하게 해야겠지만, 꼭 할 때는 해야 된다. 동료나 타인을 망치는 방법 가운데 가장 최악인 것은, 아무런 얘기를 꺼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메소드 연기의 허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