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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끝내주는 시스템, 화려한 강사진, 탄탄한 커리큘럼이 전부가 아니에요

테크교육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인가요?


위와 같은 종종 제게 질문이 들어와요. 이전에는 상황에 맞는 다른 답을 드렸는데요.


이제는 저신있게 답할 수 있어요. '고객의 성장' 이라고


그런데 일반적인 테크교육에서는 ‘고객의 성장' 빼고 모든 것을 충족해요. 교육을 잘한다고 자부하는 조직일수록 더욱 아래 요소들을 강조하죠.

끝내주는 시스템

화려한 강사진

탄탄한 커리큘럼


저는 오히려 위 세가지 요소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단적으로, 커리큘럼은 변할 수 있어요. 큰 줄기를 세우고, 상황에 따라 유연함을 발휘해야죠. 지켜야할 본질과 목적을 놓치지 않은채로 변화를 추구해야 오히려 좋은 교육이 되더라구요. 물론, 본질적인 가치가 분명하게 있어야 하구요.고객의 사용성은 고려되었는지, 고객의 경험과 인터랙션은 어떠한지, 고객의 문제를 향한 철학과 유연함이 있는지, 고객의 성장을 위한 학습적 설계는 어떤 모양인지와 같은 '고객의 성장' 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게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런 집착과 몰입이야말로 좋은 교육으로 이어지더라구요.


저는, 이렇게 고객에 대한 고민과 갈증에서, 오히려 문제의 본질을 터치하는 솔루션을 빌드업하게 되었어요. 고객은 어떤 문제를 풀고 싶어하는지, 고객은 어떻게 문제를 마주하고 해결하기를 기대하는지, 고객은 선택의 과정에서 무엇을 궁금해하는지 등을 고민하고 찾아보고 적용해가면서 경험을 쌓게 되더라구요. 그게 좋은 경쟁력이 되었어요. 시스템, 강사진, 커리큘럼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에요. 중요하죠. 하지만, 근간에 '고객의 성장' 이라는 메타포가 없다면 효과성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어찌 보면 당연하죠. 이건 목적지 없는 항해와 같다고 생각해요. 목적이 있어야 효과적인 시스템, 강사진, 커리큘럼을 만들고 목적지를 향해 더 달려갈 수 있어요. 그 자체가 시스템이죠.


그래서,

테크교육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고객의 성장' 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하고, 시도하며, 좋은 테크교육을 철학을 가진 부트캠프를 운영하면 좋겠어요.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부분이죠. 결국은 '고객의 성장'을 위한 생태계가 커져야 하는 부분이니깐요.




덧,

이런 고민과 시도와 함께 앞으로 나가면서 테크교육의 미래를 그려가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문제에 공감하고, 고객의 성장에 진심으로 몰두하고, 변화에 유연해야 하죠. 저는 지금, 이러한 동료들과 함께 앞으로 달려가고 있어요. 이 팀과 함께라면, 절대로 도달할 수 없을 것 같은 꿈같은 테크교육의 미래를 마주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 팀에서 지금, 인재를 찾고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테크교육의 미래를 팀으로 함께 그려가고 싶은 분이라면 연락주세요.


조직과 성장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편견없는 호기심으로 함께 대화를 나눠보고 싶어요. 어떤 이야기라도 좋습니다. ryan@likelion.net 으로 연락주셔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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