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he Essay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ng Sukwoo Jul 06. 2015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

2009년 8월 24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일기를 보고 가장 마음에 닿았던 구절이다. 그의 일생은, 굳이 내가 설명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평생이 고난의 연속이었다. 나는 1980년대에 태어난 사람이기 때문에 그의 인생의 후반기 일부를 알고 있을 뿐이다. 그가 대통령이 되었을 때 나는 투표권도 없었다. 자신들을 보수라고 칭하며 상대와의 소통을 일절 거부하는 자 중에는 아직도 그가 살아온 길을 깎아내리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이 무슨 문제가 되는가. 그의 삶은 온전히 그의 것이었지만 그가 사랑하는, 또 그를 사랑하는 나라와 국민의 것이기도 했다. 숱한 역경과 사선을 넘나든 그가 말년에 쓴 일기에서, 노인의 글씨체로 휘갈긴 그 단순한 문장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인생은 생각할수록 아름답고 역사는 앞으로 발전한다."

_ 2009년 1월 7일, 고 김대중 대통령 일기 발췌

그는 눈으로 마음으로 그것들을 직접 목격했고, 현실에 분노하면서도 명제 자체를 부정하지 않았다. 오히려 확신했다. 그가 말했기에 저 문장은 생명력을 가지게 되었다. 누구나 말할 수 있지만 누가 말한다고 해도 쉽사리 동의하지 못할 그런 명제를, 나는 조금 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믿기로 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물건을 산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