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1. Job description에 따라 워낙 다른 부분이라 쉽게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만, 원론적인 답변은 본인 희망사항에 따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커리어 전환을 할 수도 있고 이전 근무 경력이 있던 분야로 돌아갈 수도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답변2. 영국 석사는 입학 기준에 (한국식으로) 문과와 이과를 구분하고 있지 않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 전공에 수학 통계지식과 프로그래밍 사고가 필요하지만, 회사 경험 또는 본인의 온라인 수업 등 학과 이외 경험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한 학생도 있습니다.
답변3. 머신러닝과 같은 알고리즘을 다루기 위해 MATLAB과 Python을 사용하고, 시각화 분석을 위해 Tableau, Mondrian, Python 시각화 라이브러리 등을 사용합니다. 옵션 과목 중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Elm, Vega-Lite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Python과 R프로그램의 중간 성격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답변4. 저는 박사 진학을 고려하고 있어 경우가 조금 다를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홍보하는 졸업생 진로는 Retail, IT, 정부기관 등이 있습니다. Retail은 Sainsbury's 또는 Tesco와 같은 슈퍼마켓 체인을 위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IT 기업의 경우 런던 도시 특성상 금융, 핀테크 기업에 기회가 많은 편입니다. 함께 수업듣는 동기들 중 직장이 있으면서 공부를 하러 온 경우, 은행 또는 보험회사를 많이 본 것 같습니다. 일반 IT회사도 많았습니다.
잘 도착하셨나요? 저는 어느새 박사 지원을 후순위로 미루고 회사 생활에 만족하고 있네요. 이제 곧 몇 달 뒤 시작하게 될 석사 생활 응원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