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r philosophy Feb 01. 2022

배운 것을 적용하기 위해 회사에 갑니다

업무에 나만의 미션 부여하기

어떤 마음과 태도로 회사를 다녀야 나에게 가장 이로운가를 생각하곤 합니다. 그에 대한 답은 시기마다 달랐던 것 같습니다. 사회 초년생일 때는 '제 값'을 하자는 마음이 컸습니다. 제대로 익히고 실수 없이 처리해서 최소한 남한테 피해는 주지 말자. 스스로 부끄럽지 않은 최소한의 기본기를 갖추자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보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점점 일의 감각의 쌓여 갑니다. 누군가 상세하게 설명해주지 않아도 눈치껏 일의 배경과 목적, 원하는 바를 간파하게 되고, 상사가 정해주지 않아도 스스로 계산하여 일의 타임라인을 세우고, 일의 사이즈와 스펙을 검토하며 일의 순서를 척척 세워 진행합니다.


어제 배운 것을 오늘 회사에서 적용해보기


어느 정도 일이 익숙하다고 느껴질 때부터 시간적, 마음적 여유가 생겼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불안한 마음도 커져 갔습니다. 내가 속한 산업(패션)과 현재 하는 업무(사업계획, 실적 분석, 관리회계 등)는 능숙하지만, 이곳을 벗어나도 그럴 수 있을까 자문했습니다. 그 끝에 어디를 가던지 적용할 수 있는 공통적인 원리를 학습하고 실력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무만을 보던 시야를 조금 더 넓은 단위로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산업 또는 타 회사는 어떻게 사업계획을 짜고 실적 분석을 하며 관리회계 처리를 하고 있는지 타사의 재무제표를 들여다보고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기본이 되는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강의와 책을 찾아보며 이해도를 높여갔습니다.


그렇게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회사 업무를 바라보니 흥미롭게 다가오더군요. 이전까지는 '우리 회사는 예전부터 이렇게 처리해왔어'라고 넘겼던 일들이, '이런 이유 때문에 업계 표준과는 다르게 처리하고 있구나' 또는 '잘못 처리하고 있으니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으로 확장될 수 있었어요.


일을 대하는 관점이 달라졌다고 느껴진 게 그때쯤이었던 것 같아요. 일의 주도권이 회사에서 나로 변경된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오늘 적용해보기로 한 To-do를 가지고 출근합니다


일 외적인 시간에 다양한 Input을 채워 넣습니다. 그 범위는 평소 관심 있는 일하는 사람의 철학, 매니지먼트나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소프트 스킬, 마인드 컨트롤과 라이프 밸런싱에 대한 것부터 담당 서비스에 도움이 될만한 해외 및 타사의 사례나 스토리 등 주제를 가릴 것 없이 매우 넓습니다.


그중에서 '이거는 내가 한 번 실천해보고 싶은데'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인에 흔들리지 않고 내 의견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법, 팀원들과 1:1 미팅을 하는 법, 고객의 액션을 이끌어내는 푸시 보내기, 고객 커뮤니티 휠 구축하기 등과 같은 것들입니다.


그런 내용 중 매일 하나씩 꼽아 내일의 To-do list에 포함시킵니다. 그리고 회사 가기 전 또는 회사에 도착해서 그 To-do를 떠올립니다. 실제로 업무를 하거나, 팀원들과 대화할 때, 유관부서와 미팅할 때 적용해보는 겁니다. 적용해보면 '이런 점은 잘 되더라', '이런 것은 생각과 달리 문제가 있는데, 그렇다면 이렇게 보완해야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매일 출근하는 장소, 매일 해야만 하는 일에 나만의 미션을 부여해 보는 건 어떨까요? 사람은 자신이 직접 의미와 목적을 부여한 일에   동기를 느낍니다. 자신도 모르게 사이 일이, 그리고 출근이 다른 시선으로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작가의 이전글 January's Book 4_왜 리더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