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가 버블의 진행을 주시해도 버블은 계속된다

by 유시모어

요즘 AI를 둘러싸고 버블버블 거리는 사람들이 많다. 어떤 사람들은 '버블'이 이제 곧 붕괴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렇지 않으며 앞으로 버블이 절정을 향해 나아가면서 '어마무시한 상승'이 펼쳐질 것이라고 상당한 희망에 찬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역발상 투자'를 해온 사람이라면 상당히 난감할 것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이들은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버블 붕괴를 이야기하면서 신중하기에 버블의 끝은 아니라고 생각하면서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어마어마한 상승'이 나타날 것이라고 이야기하기에 미국 증시가 실제로 그렇게 될 리는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수가 버블의 진행을 주시해도 와야 할 버블의 국면은 온다.


다수가 '어마어마한 상승'이 올 것이라고 생각하더라도 버블이 정말로 진행 중인 것이라면 어마무시한 상승은 그 뒤에 펼쳐지게 된다. 왜냐하면 버블의 마지막 단계인 '어마무시한 상승'은 사람들의 집단적인 심리가 '도취감'으로 이동하면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도취감에 빠져서 정신줄을 놓을 때 주식시장으로 일시에 많은 투자 자금이 몰려들게 되고 단기간에 어마무시한 상승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버블이 정말로 진행 중인 것이고 다수가 버블의 진행을 주시하고 있더라도, 사람들의 집단적인 심리가 도취감에 이른 것이 아니라면 추후 새로운 세상이 점점 가시적으로 눈앞에 펼쳐짐에 따라 사람들의 심리는 '도취감'으로 이동하게 되며 다수가 예상했던 '어마무시한 상승'은 정말로 나타나게 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다수가 '버블 붕괴'를 걱정할 때, 버블은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