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도 황희두 Jul 03. 2021

20대 일베화라는 주장에 반대합니다.


교묘한 사실 왜곡이 계속해서 퍼지는 중이네요.


재보궐 선거 무렵 저는 분명 2030을 향해 일베라거나 무식하다고 비난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제가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목소리 내는 건 '온라인 커뮤니티 환경'입니다.


그런데 일부 사실을 교묘하게 왜곡하여 마치 제가 20대를 싸잡아 일베화됐다고 주장했다는 글들이 종종 보입니다. 커뮤니티 환경에 대해 문제 제기하는 것과 특정 세대를 싸잡아 전부 일베로 몰아가는 건 전혀 다른 차원의 이야기입니다. 저는 그런 주장에 동의하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저는 일베 내에서 설득 가능한 대상이 있다고 주장했다가 비판/비난을 받은 적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혐오, 악플, 정치적 목적의 유저들은 불가능하겠지만 낮은 자존감, 왕따 등 현실 부적응, 스트레스 해소 같은 이유로 일베를 찾는 유저들은 사회 시스템 변화, 지속적 관심 등을 통해 거기서 벗어날 수 있게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제가 계속해서 일베 및 커뮤니티에 대해 문제제기하고, 일베 악플러들을 법적 대응하는 게 마음에 안 들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사실 자체를 왜곡해선 안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경심 '사모펀드 공모' 무죄 확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