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마시 Aug 04. 2022

금연은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왜 우리는 금연에 실패하는 것일까.

 나는 습관을 바꾸기로 했다. 제일 먼저 한 일은 담배를 끊는 것. 흡연자라면 경험해봤겠지만, 이건 정말로 힘든 일이었다. 군 생활, 회사 생활하면서 고된 스트레스를 날려주던 내 정신적 스승과 헤어져야 한다는 사실은 힘들었지만, 어쩔 수 없는 이별이었다. 그 대신 나는 더욱더 강력한 자제력을 얻었다. 누군가는 금연이 뭐가 어려워?라고 말할지 모르겠지만, 다이어트만큼이나 힘든 일이다. 아니 오히려 나에겐 다이어트가 훨씬 더 쉬웠다. 담배 하나 가지고 무슨 유난을 이렇게 떠나라고 할 수 있지만, 이는 자제력을 엄청 키워주는 것이다.


  지금 금연 5일 차인데, 금연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솔직히 담배가 백해무익하다지만, 정신건강과 사회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정말 큰 사실이다. 나 같은 경우에는 도움을 많이 받았다. 군대에서나 사회에서 실수를 하고, 옥상으로 끌려가 담배를 피우면서 조언도 많이 들었고, 그 덕분에 더 친해지기도 쉬웠고, 오죽하면 혈연, 지연, 학연, 흡연이라고 불리겠나. 그리고 회사에서 짤리던 날 피던 담배는 아직도 잊지 못할 것 같다.  하지만, 대가도 필요했다. 건강을 잃었고, 가기 싫은 회식자리에 억지로 끌려갔었다. 회사에서 짤리고 난 후, 담배를 끊기로 결심했지만, 5일 차가 된 지금도 길거리에서 담배 피우는 모습만 봐도 가슴이 벌렁벌렁 거린다.


 자, 이제 금연 팁을 주겠다. 나에게 효과가 있었던 방법이니까. 한 번 도전해보길 바란다. 아이스크림 막대기나 나무젓가락을 입에 물고 있어라. 나에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입이 근질근질거려서 미칠 것 같을 때 이걸 물고 있으니 담배 생각이 덜 나더라. 그리고 흡연자 근처에 절대 가지 마라. 진짜 그 담배냄새만 맡아도 미친다. 회사원이 금연에 실패할 확률이 높은 건 아마 이것 때문인 것 같다.


 당신이 회사원이라면 진짜 엄청난 대단한 의지를 가져야 한다. 주변의 유혹도 견뎌내야 할 것이고, 그 정신적 스트레스들을 안 좋은 방향으로 표출시킬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그 시간들을 견디고 진정한 금연에 성공하게 된다면, 당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것이며 다른 것들도 도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금연뿐만이 아니다. 이러한 작은 것들을 성공시켜나간다면, 당신도 결국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당신이 섭취하던 카페인의 양을  거의 0으로 줄일 수 있다. 이뿐만인가? 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릴 수 있다. 금연이 대단한 일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웃기게도 이런 작은 일들을 해냈다는 사실이 나에겐 변화의 가능성을 줬다는 거다. 서른 살에 중소기업에서 고작 6천만 원을 들고 쫓겨난 내가 처음으로 뭔가를 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금연 5일 차가 된 지금은 영어공부를 시작해서 해외의 기업으로 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하기 시작했다는 말이다. 미래를 포기했던 직장인은 이제 도전하는 사람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한순간에 변화할 수 있기를 바라지만, 그건 매우 힘든 일이다. 하찮아 보일 작은 성공이 당신의 인생에 역전의 발판이 되어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혼자가 되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