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학생 글 76

by 기록

구상 없이 즉흥적으로 쓴 사례. 활용 동의 받음.

우연히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즉흥적 쓰기임을 반영하여 조언을 주셨으면 합니다


세계에 있는 대부분의 국가는 민주주의 국가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시민은 주체의식을 갖고 사회에 참여하며 개인의 자유를 누린다. 그리고 그에 따른 사회적 의무와 책임을 진다. 이처럼 민주주의는 시민을 핵심으로 운영된다. 이러한 민주주의가 올바른 길을 걷기 위해서 어떤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첫째, 시민을 대표할 정치인의 중요성이다. 우리는 다쳤을 때 전문성 있는 의사에게 치료를 받는다. 이처럼 민주주의 정치 또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정당성과 권위가 있는 사람. 정치인이 주도한다. 따라서 대중들이 수많은 정치인 후보자들 중 현명한 지도자를 선택해 그 사람에게 정당한 권위를 부여하고 그 사람의 선택을 따라야 한다.

둘째는 시민의 참여가 중요하다. 민주주의는 시민을 중심으로 하기에 시민의 참여가 중요하다. 대표적 예는 투표가 있다. 시민들은 투표를 통해 그들의 지도자를 뽑는다. 그러나 투표율이 낮으면 현명한 지도자를 뽑지 못하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시민들의 투표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마지막은 부패를 없애는 것이다. 수많은 고위 관료 인사들이 청문회에서 논문 표절, 위장 전입 등의 부패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부패를 척결하기 위해서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관련된 제도를 마련해 공과 사를 구분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그 예는 '청탁 금지법' 등이다. 이런 규제를 통해 부패를 척결해야 한다.


지금까지 올바른 민주주의 국가가 되기 위해 중요한 점들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정리해 봤다. 우리도 곧 투표할 수 있는 나이가 된다. 그 기회가 오면 투표에 꼭 참여하고 관심 있는 분야의 시민단체에 가입해 민주주의 사회에 기여해보자.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학생 글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