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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생활 중 자료 활용

지속적으로 추가

by 기록

1. 타인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경우

개인의 사진이 도용되어 범죄에 사용되는 시기입니다.

범죄 이전에 개인이 남들의 인정과 시선을 위해서 다른 사람의 사진을 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는 방법은


가. 이미지 파일의 세부 속성 확인하기

나. 게시물의 작성일과 이미지 시기 비교해 보기

다. 이미지 검색 활용하기



자료 검증에 대하여 저자권이 교육 내용에 들어오고 중요하게 다룬다는 내용은 반대로 현재 지켜지지 않는다는 의미의 내포라고 봅니다.

논리적이라고 하는 부분은 다양한 기준이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제시하는 두 개념 사이 원인과 결과 관계가 분명할 때를 의미하는 경우다 다수라 봅니다.


2. 역사시간 자유 연구 자료 찾기

역사 만화책을 보면 역사적 내력을 간략하게 추려서 이야기로 만들어 둡니다. 이를 근거로 할 때 자유주제 연구 상황에 대해서는 역사 만화책을 본 후에 자신이 마음에 드는 부분을 선택해 심도 깊은 조사하기를 추천합니다. 그 근거는 가벼운 마음으로 얕고 넓게 접근해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 역사 관련 만화책 선택하기 (예. 일제 강점기, 제주 4.3 사건 등)

나. 만화책이 참고한 자료나 출판 단체 확인하기

다. 목차나 만화책 표지를 보고 관심이 있는 시대 부분 읽기

라. 나온 내용들 중 관심 가는 인물이나 사건 메모

마. 해당 단어 중심으로 검색해 나오는 책의 분류 번호 확인

바. 해당 번호의 책을 찾으면 그 주변에 관련된 책들 확인



3. 최근 이슈에 대한 자유 과제 해결 방법

학생 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하면서 학생이 자유 주제로 리포트를 작성하고 교사가 그것을 본 다음에 조언하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종종 학생들의 활동을 보고 조언을 하다 보면 중등인가(=중,고등학교 포함) 대학교인가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여담으로 현재까지 충실한 피드백이 가능한 이유는 학생들이 관심 있는 과목이면 과제를 제출하지만 관심이 없으면 과제 제출 자체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에 대하여 가정과 함께 가지 않으면 학생들이 교사와 상호작용할 기회를 점차 줄어들 것이고 학업면 악순환은 계속될 것입니다.


가. 독서평설이나 기타 학교에서 구독하는 연속 간행물 살피기

나. 빅카인즈와 같은 뉴스 포털 검색하기.

- 빅카인즈보다 독서평설과 같은 시사를 다룬 잡지가 더욱 효과적인 이유는 청소년 대상으로 한 연속간행물은 주독자층을 고려해서 편집하기 때문입니다.

다. 연속간행물의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책 찾아 보완하기

라. 유튜브와 인터넷 검색을 통한 최근 자료 보완하기

마. 한편으로 정리하기.


자유 주제 과제에 대하여 연속 간행물을 먼저 보라는 이유는 연속 간행물이 한 달을 기준으로 주목할 만한 내용들을 모아두었기 때문입니다. 이들 정보는 책보다 시기적으로 최신성을 지니고 있고 인터넷 정보보다 신뢰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과제 접근에 대하여 유튜브나 인터넷 자료를 먼저 접근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고민해봐야 한다고 봅니다. 인터넷의 경우 구글을 사용할 경우 가장 많이 이용된 사이트를 제공하고 너무 많은 사이트들이 있어 어떻게 묶어내야 하는지 정리하기 어렵습니다. 유튜브도 검색하면 다양하지만 특정 알고리즘으로 유사한 정보만 제공합니다.

따라서 자유 주제 과제를 접근할 때 청소년들 대상으로 자료를 모은 연속간행물에서 우선 찾아 주제를 선점하게 합니다. 그리고 책을 통해서 그 분야 연속간행물에서 담지 않은 정보들을 확인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브나 인터넷의 광범위한 자료들을 먼저 마련한 정보에 맞춰 선택하면 최신 자료를 보충하면서 자료를 고르는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자료를 활용해 의미 구성. 표현하는 능력)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별도 운영하는지 여부를 종종 중앙에서 조사를 합니다. 하지만 특정하게 별도 프로그램으로 빼서 부담을 주기보다는 교과 시간에 자연스럽게 진행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의견을 내 봅니다. (참고. 비교과 교사들도 고교 학점제 도입에 따라 교사가 부족해지면서 교과를 담당하는 추세입니다. 이 과정에서 나이가 있으신 선생님들은 배려 차원에서 교과 수업을 하지 않기도 합니다. 짧은 경험을 근거로 말씀드리는 것이라 예외 사례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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