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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동아리 운영 1

by 기록

들어가는 말

21년도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수업한 사례, 학생 지도 내용 등을 방학에 정리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방학기간 연수 및 교과 수업 준비 등으로 날아갔습니다. 그리고 당시를 기록한 메모들은 시간이 흘러 의미를 되찾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실패를 교훈으로 삼아... 우선 기록한 후에 나중에 수정하는 방식으로 방향을 바꿨습니다.

제시된 내용들은 개인의 의견이며 배움이 짧은 교사의 경험담 정도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부족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발상의 시작점으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도서관에서 책을 검색하는 방법

가. 검색어를 입력해서 검색하기

나. 분류표를 보고 서가 앞에 가서 직접 고르기

다. 검색어로 입력한 후 서가에 가서 내가 필요한 분야 고르기



2. 책의 종류와 읽는 방법

가. 문학적인 글 : 인물과 사건에 집중해서 순서에 따라 읽는다.

인물 기준으로 정리하며 읽는다.

사건 기준으로 정리하며 읽는다.

읽으면서 다양한 생각을 기록한다

감상문으로 전체를 정리한다. (감동을 오래 보유하고 활용하기 위함)


나. 설명적인 글 : 자신의 읽기 목적에 맞춰 목차에서 골라 읽는다.

목적을 기준으로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들을 정리한다.

용어는 이해의 기본이니 모르는 단어는 별도로 정리한다.

내가 아는 배경지식을 함께 메모하며 읽는다.

혼자 해결할 수 없는 것은 검색하거나 질문한다.

목차를 기준으로 정리한다. (목차는 포함 관계, 중요한 내용이 체계적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 공통 활동

제목을 통한 내용 예측과 목적 적합성 판단하기

저자 확인하기

읽기 목적에 비춰 계속 읽을지 판단하기

독서 이력을 살피고 선택한 책의 분야 점검하기


3. 수정 없이 쓰기

가. 자신이 얼마나 기억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나. 자신의 재구성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다. 자신의 쓰기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라. 실제적인 쓰기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 해당 상황에 대한 사전 대응이 가능하다.


4. 단체 협의를 위한 모임방 만들기.


-2022.4.6 기록 , 참고서적 고등학교 국어, 문학 등의 교과서 지도서 및 이를 활용한 개인의 경험.


이후 추가할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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