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승범 Aug 13. 2019

스트레스를 다스리는법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고통이다. 생명이 있고 살아있다면 사람, 동물, 식물도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활력을 주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완전히 차단하거나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나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것이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스트레스란 육체적, 정신적 균형과 안정을 깨뜨리는 자극에 대해 저항하는 반응을 말한다.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이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바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받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적극적으로 문제 상황에 대응하고 스트레스가 해소될만한 취미활동을 시작하는 것도 좋은 스트레스 해소법이 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몇 가지 알아보자     


1.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     


실제 약이 아닌 가짜 약을 먹어도 실제 치료약의 효과를 보는 현상을 위약효과(placebo effect)라고 한다.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은 실제로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     


2. 명상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도 이미 임상현장에서 명상을 치료의 수단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좀 더 명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활용범위를 넓힐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2017년에는 대한명상의학회가 창립돼 활발한 학회활동을 펼치는 중이다. 그만큼 명상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많은 긍정적인 치료의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3. 다름을 인정하기     


상대를 존중하고 인정하며 나와는 다른 사람이므로 생각과 행동이 다른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받아들이면 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많이 줄일 수 있다.     


4. 운동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은 가벼운 우울 증상을 호전시킬 만큼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이다.     


5. 스트레칭 또는 근육 이완법     


스트레칭과 근육 이완법을 통해 몸을 긴장과 이완을 반복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따른 근육 긴장을 줄임으로 스트레스 반응을 줄일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생각이 감정을 결정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