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aw Magazin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평변호사 Jul 10. 2017

개인회생 신청자격과 요건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조건

동영상 시청!
개인회생 자격 및 조건 확인

해마다 전국 개인회생 신청 건수는 10만 건이 넘는 가운데 가계부채는 1,200조 원을 넘었으며, 전년에 비해 무려 10%이상 증가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경기 불황에 따른 피해는 서민들의 몫이 되고, 이로 인해 제대로 된 생계조차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방법을 찾아보고 싶지만 아무에게나 얘기를 꺼낼 수는 없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과중한 채무를 진 사람이 채무조정 없이 그대로  있으면 채권자의 추심과 강제집행 때문에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없어 결국 빈곤층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답답한 마음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조금이나마 짐을 덜어드리고자 합니다. 


개인회생이란?


과도한 부채를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하여 국가에서 마련한 제도입니다. 변제계획 인가 후 각 신청인의 재산 및 소득에 따라 이자는 전액 탕감, 원금은 80%이상 탕감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직장생활 및 가정생활이 가능하며, 신청 후 금지명령의 결정으로 채권자의 강제집행을 금지시켜 보다 안정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개인회생의 장점


+ 국가가 서민들을 위해 개정된 채무 조정 제도 

+ 신용카드, 은행대출, 사채, 보증채무, 통신비 등 거의 모든 채무가 원금 80% 이상 탕감

+ 압류, 추심, 강제집행에서 해방 

+ 자유로운 은행거래 및 체크카드 사용 가능


이런 사람에게 개인회생이 적합하다!


+ 현재 신용불량은 아니지만, 카드 돌려막기에 지치신 분 

+ 카드, 대출 빚 보증 서주고 고생하시는 분

+ 워크아웃, 배드뱅크 변제가 어렵거나 이미 실효되신 분

+ 아파트, 빌라, 상가 등이 경매되고 잔존채무로 고생하시는 분 

+ 진행절차나 법을 몰라서 신청 못하시는 분 


개인회생 자격


+ 직종에 관계없이 일정한 계속·반복적인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 소유한 재산보다 채무가 많아야 합니다. 

+ 채무는 무담보 10억 원, 담보 15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 전체 채무 1,500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 개인파산 중에도 생계비를 넘는 소득이 발생된다면 개인회생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개인회생을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들은,먼저 본인의 사정이 요건에 적합한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기본적인 요건은 재산보다 채무가 더 많아야 하며, 재산가치 이상의 변제를 하여야 합니다.또한, 배우자의 재산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부부의 공동재산으로 평가하여야 합니다.


어려운가요?^^; 


개인회생의 기본적인 요건은 이보다 더 많은 것들이 있으므로 자세한 상담은 방문이나 전화를 주시면 각 사안에 대해 상세하게 상담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 기각 또는 폐지결정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재신청이 가능하지만, 재신청에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미리 전문가와 철저한 구성 및 전략으로 준비를 완료한 뒤 신청하신다면 보다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개인회생절차에서 변제금액


개인회생은 통상 3년간 변제계획에 따라 변제하거나 최장 60개월동안 정해진 변제금을 납부하게 됩니다.즉, 신청인의 근로 및 영업소득에서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나머지 소득을 변제하게 되는데요. 2017년 법원인정 최저생계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회생절차에서 생계비의 산정은 신청인뿐아니라 법원 및 채권자에게 민감한 문제입니다. 미성년자녀수, 노부모, 배우자 등 부양가족의 대상이 되는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따라서 전문가에게 자세한 상담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법정최저생계비

법원인정(60%)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부양가족 수를 기준으로 한 2020. 월 법정최저생계비 입니다. 



개인회생 진술서


개인회생신청서 목록에서 필수양식으로 제출하여야 하는 것이 신청인의 '진술서'입니다. 

간혹 '채무증대사유서'와 혼동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진술서 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회생진술서양식


개인회생 진술서에는 경력사항, 현재 주거상황, 부채상황 등을 사실대로 기재하고, 마지막에 신청인이 채무를 부담하게 된 사유를 아래 각 요건에 맞추어 기재해야 합니다.


1. 성장과정

2. 사회생활

3. 사업실패 또는 채무의 발생원인

4. 현재의 생활상

5. 맺음말


사유서 양식은 사안별로 제공해드리니 필요하신분은 댓글 또는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생 비용


개인회생신청비용은 인지대, 송달료, 서류발급비, 변호사 보수로 나누어 집니다. 인지대는 32,000원의 정부수입인지를 붙여야 하고, 송달료는 기본 10회분 송달료와 이에 추가하여 채권자의 수 곱하기 8회분의 송달료를 납부해야 하는데, 1회분 송달료는 3,700원입니다. 


예를 들어 채권자의 수가 5개인 경우에 들어가는 송달료는, 


<송달료 10회분 + (송달료 8회분×채권자 수) = 총 185,000원>이 됩니다.


서류발급비는, 절차의 특성상 신청인이 직접 발급할 수 없는 서류(부채증명서, 각종 민원서류 등)를 자체적으로 발급받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신청이 될 수 있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복잡한 제도와, 각종 구비서류, 개인회생절차에 대한 도움을 받고자 변호사와 함께 개인회생절차를 진행하게 될 경우 별도의 수임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인지대와 송달료는 법원에 납부하는 비용으로 법무사 또는 변호사 누구나 동일한 금액을 부담하게 됩니다.


송달료는 사건 종결 후 환급되니 반드시 환급계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환급계좌를 잊어버리셨다면 법원에 변경신청이 가능합니다.


첨부서류는?


신청서에는 다음의 서류가 첨부되어야 합니다.


개인회생채권자목록 1통

재산목록 1통

채무자의 수입 및 지출에 관한 목록 1통

신청일 전 10년 이내에 화의사건, 파산사건 또는 개인회생사건을 신청한 사실이 있는 때에는 그 관련서류 1통

급여소득자 또는 영업소득자임을 소명하는 자료

  급여소득자의 경우 : 근로소득세원천징수영수증 사본 1통, 또는 소득증명서 1통

  영업소득자의 경우 : 사업자등록증 1통 [사업자등록이 있는 경우에만 제출],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서 사본 1통, 또는 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1통, 또는 소득진술서 1통 및 확인서 2통, 진술서 1통, 주민등록등본 및 가족관계증명서 각 1통, 재산증명서류로서 소유부동산의 등기부등본 1통, 자동차등록증 사본 1통, 변제계획안 1통, 

기타 신청자 개인별로 사건내용에 따라 필요한 서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변호사에 등록되어 있는가?


'개인회생 처리' 법조 브로커 77명 기소... 자격증 빌려준 변호사 57명·법무사 12명도 적발

파산 위기에 놓인 채무자에게 회생의 기회를 주는 '개인회생사건'을 변호사 자격없이 도맡아 480억원대의 수임료를 챙긴 법조브로커 77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이들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자격증을 빌려주고 대여료를 챙긴 변호사 57명과 법무사 12명도 적발됐다.


인천지검 특수부(부장검사 변철형)는 18일 변호사법위반 혐의로 무자격 개인회생사건 브로커 77명, 이들에게 명의를 빌려준 변호사 57명과 법무사 12명, 대부업자 3명 등 총 149명을 적발해 이 가운데 브로커 28명과 대부업자 3명 등 31명을 구속기소하고 117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하생략)

2015. 11. 24.자 법률신문 인용



개인회생 재신청


개인회생절차에서 재신청의 사례로 두 가지를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변제기간이 완료되어 면책된 이후에 또다시 채무가 생긴 사례

둘째, 신청 후 변제금의 미납으로 기각 또는 폐지결정이 된 사례

첫째 사례에서 재신청을 하려면 면책결정일로부터 5년이 지나야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둘째 사례에서는 기간과 관계없이 언제든지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최근들어 재신청을 문의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늘어난경우, 소득이 줄어든 경우, 추가대출이 발생되어 변제할 수 없는 상태에 놓이게 된 경우 등등 여러가지 재신청 사유가 있지만 재도의 신청 자체를 법원에서는 반겨하지는 않겠지요?^^


순조로운 절차진행을 위해서는 전문가에게 구체적인 상담을 받은 후 신청하시는게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면책


개인회생은 가용소득(변제금)을 60개월 또는 원금을 변제하는 기간동안 변제 후 남은 원금 및 이자를 탕감받게 됩니다. 이것을 면책이라고 하는데요, 정해진 변제기간이 끝나고 변제를 완료하였다면, 반드시 법원에 면책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유대감


그 어느 누구도 실패를 좋아하거나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인간은 언제나 위험과 불평등에 노출되어 있고, 그것을 헤쳐 나가기엔 세상은 너무나 각박하기만 합니다. 변호사와 상담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기피하지 마시고 편안하게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도산법 전문변호사 등록

법무법인 이담 윤소평 변호사는 도산법을 전문분야로 등록하여 공정, 형평, 평등의 원칙에 어긋나지 않게 모든 신청절차를 진행하며, 과도한 채무로 인해 실의에 빠진 신청인들의 입장을 이해하며 신청에 임하고 있습니다.


상담방법


+ 전화상담 : 1688-1631
+ 문자 상담 : 010-7577-5301
+ 카카오톡 상담 ID : law5301


매거진의 이전글 어떤 증거를 수집해야 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