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ife schem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평변호사 Apr 09. 2016

뇌를 통해 생각을 전달하다

윤소평변호사칼럼

듀크 대학교 연구진이 2013. 2. 쥐 2마리의 뇌 인터페이스를 연결해 텔레파시로 소통하는 실험에 성공했다. 신경생물학자 미구엘 니콜레리스는 동료들과 함께 감각의 범위를 확장하는 시도를 통해 감각영역에 전기자극을 주는 실험을 했다. 뇌가 기계에 인터페이스로 연결되어 두뇌가 우리의 예상보다 더 많은 생각을 기계로 전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자들이 버튼을 눌러 불을 켜도록 쥐를 훈련시키고 그 보상으로 물 한 모금을 주는 것이었다. 쥐 한 쌍의 대뇌피질에 32마이크로 이하의 미세전극 배열을 삽입해 연결했다. 위 가운데 한 마리는 앞선 실험의 행동자극에 노출된 쥐로 물을 먹기 위해 버튼을 정확하게 눌렀다. 그리고 이 쥐의 전극을 이용해 저장된 생각을 다른 한 마리 쥐에게 전달했다.

생각을 전달받은 쥐는 불이 켜지지 않음에도 물을 보상받기 위해 버튼을 눌렀다. 이 실험에서 생각을 전달받은 쥐는 무작위 선택을 했는데도 예상보다 훨씬 높은 70%의 쥐가 버튼을 누르는 행동을 했다. 생각을 전달받은 쥐가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버튼을 눌러서 불을 켠 쥐 역시 물을 보상받지 못 했다. 그러자 쥐는 행동 명령이 더 쉽게 전달되도록 방법을 바꾸기 시작했고, 생각을 전달받은 쥐가 버튼을 누르는 확률이 놓아졌다.


뇌를 인터넷으로 연결


워싱턴 대학교에서는 2013. 8. 인간과 인간의 뇌를 연결시켜서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인터넷으로 연결했다. 게임을 하면서 한 장면에서 한 사람이 대포를 쏴서 적의 침입을 막아야 한다고 생각하면 연결된 다른 사람이 뇌 인터페이스를 통해 그 생각을 읽고 대포를 쏘았다. 이 결과를 놓고 인간의 뇌를 연결할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고 발표했다.

인간의 오른손을 제어하는 뇌 영역에 코일을 배치하고 뉴런을 활성화해서 상대방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데 필요한 자극을 만들어 주면 뇌와 뇌 사이에서 소통이 일어난다는 사실도 확인했고, 이 기술을 이용해 사람의 생각까지 읽어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내 의지로 상대방의 행동을 통제할 수도 있다고 한다.

- 유엔미래보고서 2040 중에서





인간이 감각이나 물리적 도구없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텔레파시라고 하는데, 텔레파시가 실제로 현실화될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은 듯 하다. 그럼, 스마트폰도 없어지려나. 이제는 거짓말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원앙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