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better life

Alley oop, No look pass

일상의 변론

by 윤소평변호사

Alley oop은 농구에서 상대편 바스켓 근처에 있는 선수를 향해 허공으로 패스를 해서 덩크 슛으로 연결시키는 기술 내지는 패스, 그러한 움직임을 의미한다.


Alley oop, No look pass는 사실 정확한 패스가 아니다. 패스는 나에게서 우리편을 향해 공을 연결하는 동작인데, Alley oop, No look passs는 패스의 방향이나 패스를 하는 사람의 시선과 몸의 방향, 공을 받을 사람의 방향과 움직임이 패스의 정의에 비추어 보면 들어맞지 않는 것이다.


앨리 웁이나 노룩 패스를 성공하면 득점으로 연결된다. 왜냐하면 공의 방향이 예상과 달라 적, 상대편의 수비수들이 공의 움직임, 수비대상 선수의 움직임을 예상할 수 없었기 때문에 공격할 공간이 비게 되고, 공격하는 쪽에서는 공격의 공간과 공격의 타이밍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앨리 웁이나 노룩 패스가 득점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그 패스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팀웤이 필요하다. 그런 팀웤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득점을 올리기 위해서는 팀원들이 이심전심으로 통할 정도로 많은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


만약, 앨리웁이나 노룩 패스가 팀원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팀원이 이해하더라도 움직임이 실천되지 못하면 공격하는 순간에 쓸데없는 공간으로 공을 버려버리는 것에 불과하게 되고 공격권은 상대팀에게 이전될 수 밖에 없다. 허무하게 허공으로 공격권을 버려 버리는 것이다. 자칫하면 X-맨이 되어 손가락질당하거나 질타가 될 수 있는 순간이다.


상대방을 이기기 위해서는 평범한 수를 두거나 평범한 공격을 해서는 안된다. 허를 찌르는 공격방법을 취해야 한다. 그런 수와 공격을 펼치기 위해서는 협력해야 한다. 그리고, 이심전심이 될 정도로 교류해야 한다. 우리의 지도자들이 부디 앨리웁과 노룩 패스를 익혔으면 한다.


과거 마이클 조단이 말했다. 피팬, 로드맨과 코트에 있을 때는 말하지 않아도 된다. 굳이 말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가 이 정도가 되면 더할나위 없겠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질문이 예리할수록 답을 얻을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