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better life

성공적인 노후를 사는 사람들의 공통점

일상의 변론

by 윤소평변호사

자발적 퇴사도 스트레스이지만, 비자발적인 퇴사, 은퇴는 적지않은 스트레스이고, 삶의 큰 사건이다. 물론, 예견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막상 현실화되었을 때는 적막과 공허, 무상이라는 단어들이 나열되는 계기이다.


특히, 의지와 관계없이 은퇴하였거나 다른 소득원이 없는 경우, 직장에서 가장 많은 만족과 위안을 삼고 살아온 경우, 신체적 기능이 허락하지 않아 은퇴한 경우 등 비자발적 은퇴는 상당한 스트레스와 함께 우울감을 불러일으킨다. 스스로 물러나고 나머지 시간을 여유롭게 맞이할 수 있는 사람은 부러움의 대상이다.


마흔 중반이라 벌써부터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 걱정하냐고 반문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나는 걱정과 염려가 많은 터라 노후의 삶에 대해 관심이 많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이른 시기부터 나의 느즈막한 시절을 위해 준비할 수 있으면 하고 바램하고 있다.


그런데, 의뢰인들과 헬스장에서 만나는 어르신들 중 부러운 삶을 살아가는 분들이 있어 면밀한 관찰한 결과, 몇가지 결론을 얻었다.


새로운 관계를 설정한다
grandma-2657142__340.jpg

노후생활에 접어들었다는 것은 몸담고 있던 직장, 회사, 사업장에서 맺은 관계로부터 멀어진다는 것이다. 어쩌면 단절될 수도 있다.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성공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새로운 관계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 연대가 비슷한 사람들과의 관계도 좋지만, 대체로 젊은 사람들과의 친분을 쌓는 그런 모임을 찾아나서 관계를 새롭게 설정하고 지속하려는 노력을 한다. 배움이 많은 분들은 문화센터에서 강의도 하고, 손주들을 돌보는 것에 더 세밀한 관심을 쏟기도 하고 동호회에 가입해서 전혀 다른 일을 해 온 사람들과 교류를 나누는 것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의도적으로 취미를 만든다
old-922918__340.jpg

성공적인 노후생활에는 여유가 있어야 한다. 반드시 돈이 넉넉해야만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취미를 찾고, 그 취미를 위해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 친분을 쌓으면서 재미를 추구한다. 감시하는 상사도 없으니 남은 시간은 모조리 자신의 것이다. 그렇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에 대해 우왕좌왕하지 않고 자신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에 투자를 한다.




혼자있는 시간과 계기를 만든다
dementia-3051832__340.jpg

은퇴하면 갈 곳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기는 하지만, 성공적인 노후를 사는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혼자있는 시간을 찾아 애를 쓴다. 배우자도 없이 홀로 여행을 다녀오거나 가족이 함께 하는 일에서 잠시 열외를 하는 등 단독으로 자신을 둘러볼 시간과 계기를 만든다. 그동안 가족부양으로 어깨가 무거웠던 만큼 자신을 둘러볼 기회나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고독할 수 있는 자유를 선택할 수 있다. 선택적인 고독은 외로움과는 다르다.



학습활동을 지속한다
accordion-1869648__340.jpg

성격, 체력 등의 차이가 있겠지만 성공적인 노후를 사는 사람들은 가만히 있지를 않는다. 무엇인가 계속해서 공부하고 배운다. 공직생활을 30년 넘게 한 어르신 중 한분은 자전거를 타기 위해 자전거 분해와 조립, 사이징 등 학원을 다니신다. 골프내공이 20년이 넘었지만, 싱글이하로 치기 위해 다시 프로를 붙잡고 연습을 강행한다. 바둑기원을 다니거나 유투브 편집학원을 다니는 등 계속해서 학습활동을 한다.



타산지석과 반면교사의 기회로 삼는다
people-2593688__340.jpg

나의 관찰력과 인맥의 제한성 때문에 이외에 여러 공통점을 추출할 수 있겠지만, 은퇴와 노후를 우울한 침체기로 여기지 않고, 새로운 시작으로 생각하는 분들을 보면 본받을 점이 많다. 그런 분들은 분명 현역시절, 전성기 때에도 좋은 성과를 내는 사람이었을 것이고, 분명히 훌륭한 가장이었을 것이다.


노후에 접어들면 뼈가 부러지네, 힘든 운동을 하면 심장마비에 걸리네 등 여러 염려스러운 걱정들을 읊으면서 지극히 정적인 생활을 하면서 시간을 아주 알차게 지루하게 보내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가히 성공적인 노후생활이라고 평가할만한 분들은 아주 다이나믹하게 생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뇌리에 깊이 새기고 메모해 두었다가 나 역시 그리 살겠노라 다짐해 본다. 지금도 피곤하다고 드러누워 잠만 청하는 자신을 반성해 보기도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지식과 경험은 영원히 나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