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ny ess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평변호사 Oct 23. 2019

오랜 경험의 불이익

일상의 변론

아직은 경험과 숙련, 이를 바탕으로 한 상황판단과 대처능력이 비례적으로 평가되고 있음에 약간의 위안이 들지만, 지금, 지금으로부터 머지 않은 시점에 특정분야에서의 오랜 경험이 불이익하게 작용할 수 있게 된다. 


영국 경제학자 앨프리드 마셜은 "새로운 아이디어개발, 새로운 환경에 신속하게 적응하는 순발력이 훨씬 중요한 자질이다"라고 쓰고 있다. 


산업환경이 급속하게 변화되고 경제가 어제와 다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어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가치를 상실해 가는 분야가 증가하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고, 제조방식, 판매방식, 소비방식이 경험에 비추어 다른 형태로 변화되고 그 변화가 고착화되었다가 그 주기가 단축됨에 따라 줄어드는 소득과 매출에 대해 환경 탓만 하고 있을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오랜 경험과 숙련은 비례적인 소득과 재산보유를 장담해 왔다. 하지만, 이제는 젊은 세대가, 더구나 미성년자가 더 많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IT, 플랫폼을 이용한 마케팅과 오랜 경험자와 숙련자들에게는 생경한 행동과 말들이 관심을 집중시키고 그에 기반해 돈을 벌도록 만드는 환경으로 변했다.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순발력,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구나 오랜 경험과 숙련은 일정한 방향으로 사고하도록 만들고, 그에 익숙한 행동방식은 적응과 변화라는 문 앞에서 쉽게 열쇠를 찾지 못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것보다 오랜 경험과 숙련의 내용을 잊어버리는 것이 더욱 어렵다. 변화의 아이콘에 접근해서 그에 맞게 체질을 바꿔 보려고 시도는 하지만, 그 본질에 접근하거나 그로부터 재미를 느끼거나, 나아가 돈을 벌기는 오랜 경험자와 숙련자에게는 무척 어려운 일이다. 


오랜 경험과 숙련이 언젠가는 효용을 다해 수요가 없어지고, 더 이상 소득을 만져볼 수 없게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빠른 속도로 현실화되면서 이전에 없던 불안이 생기고, 지속적으로 무엇인가를 해야만 한다는 강박으로 내몰기도 한다. 


송충이가 솔잎 이외에 다른 먹거리를 찾아야 하는 세상이니 삶이 불편하고 불안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선전포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