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이목마에 얽힌 '역사적, 신화적' 사과에 대해서는 이전에 소개했다.
역사적으로 사과만큼 유의미하고, 세상에 변화를 일으키는 감명과 선험적 지성으로부터 경험적 법칙을 만들어 낸 물건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다.
빌헬름 텔
빌헬름 텔 또는 윌리엄 텔이라고 하는 인물은 주몽처럼 활을 잘 쏘는 사람이었다. 정치적 이유로 핀치에 몰려 자신의 아들 위에 사과를 얻어 놓고 그 사과를 맞히면 구제해 주겠다고 군주가 제안을 했다. 빌헬름 텔은 아들의 머리 위의 사과를 정확히 활로 쏘아 맞춘 후 곧바로 두번째 화살로 군주(폭군)를 맞추어 살해했다.
1300년대 설화, 전설, 실화 등등 위 스토리의 발생과 전래, 진위에 대한 논쟁은 뒤로 하더라도 사과가 등장해서 역사에 변화를 일으켰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다. 이 이야기가 역사적 전설이었다고 하더라도 인간의 선험적 관념에 사과가 존재한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백설공주의 사과
지금으로 비유하면 개인 AI인 말하는 거울이 마녀에게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은 백설공주라고 빅데이터를 이용해 결론을 내자, 마녀는 독이 든 사과를 가지고 백설공주를 찾아가 독이 든 사과를 먹여 백설공주를 일응 살해한다.
하지만, 독에 치해 입안에 베어문 사과를 물고 쓰러져 있는 백설공주를 발견한 고귀한 과객(왕자)이 키스를 하자 백설공주는 재활에 성공해 행복하게 산다는 동화다. 빌헬름 텔의 사과보다 더 구성적이며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스토리지만, 여전히 역사적 전개에 사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뉴턴의 사과
석가모니가 보리수 나무 아래에서 잠들었다가 갑자기 '돈오'하여 니르바나의 철학을 완성했듯이 뉴턴은 사과가 나무에서 떨어지는 장면을 목격하여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 정리하게 된다.
중력의 법칙, 작용과 반작용, 관성 등 뉴턴은 낙하한 사과를 통해 선험적 순수이성이 경험적 지각을 통해 온통 각성되었는지, 사과 하나로 인류의 역사를 바꾸어 놓는다. 인간의 사고방식, 보이지 않는 우주적 파워, 우리는 여전히 그 법칙을 익히고, 운동현상을 보면 그것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앞선 두 편의 사과 이야기보다는 역사적 진실이 증명된 사과의 이야기다. 뉴턴의 사과.
사과가 아닌 사과의 표상
사과는 실재도 역사적 영향을 미쳤지만, 그 표상도 우리 역사에 영향을 미쳤음을 우리가 경험을 통해 증명했다. 애플 회사의 로고는 마치 백설공주가 독사과를 한 입 베어 문 듯한 표상이다.
인류의 생활방식, 사고방식, 연결방식 등 전방위적으로 변화를 일으킨 애플의 사과, 정확히는 사과의 표상은 인간의 역사를 바꾼 것도 모자라 내일까지 바꿀 태세이다.
사과는 최초 금단의 열매로 먹어서는 안되는 선악과였고, 선악과 섭취로 인해 인간은 원죄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성경적으로는 그렇다. 그리고, 숱한 사과들이 인류의 영감은 물론이거니와 역사를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왜 사과일까. 그 해답은 각자가 찾아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