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평변호사
AI와 로봇의 결합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이미지와 스타일의 인공지능 로봇이 시판되면서 순결을 로봇에게 바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게다가 VR이 저변화되어 남녀간의 운우지정은 반드시 사람VS사람간의 관계에서만 발생하는 교감이 아니게 된다.
# 자율주행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는 탑승객에게 여러 가지 모드전환을 물어본다. "업무용 모드로 전환할까요?", "휴식용 모드로 전환할까요?". 젊은 남녀는 자동차 안에서 사랑을 나눌 수도 있다. 비단, 젊은 사람들에 국한된 문제는 아니다. 자동차 유리에는 스크린 기능이 있어서 불투명 상태로 전환되어 외부에서 내부를 볼 수 없는 기능을 현출시킨다.
자율주행 자동차 내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외부에서는 알 수 없다. 이때문에 숙박시설 관련업(모텔, 호텔 등)도 고전을 면하지 못 하게 된다.
# 결혼, 가족에 대한 개념의 변천
반드시 남녀가 결합된 혼인제도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어 남녀가 혼인해서 출산하고 양육하는 형태의 가족 시스템에 많은 변화를 가져 올 것이다. 원하는 때에 원하는 방법으로 성적 욕구를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일정한 이성에게만 구속되는 형태의 생활문화는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 의료기술의 발달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 수명이 평균 120세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동능력이 있는 사회 구성원의 재생산에 대한 개념이 희박해 지기 때문에 종족 번식에 대한 애착도 소멸한다. 대부분의 일자리에서 로봇과 AI가 대체할 것이기 때문에 인간은 창작, 게임, 여행 등의 분야에 종사하면서 반드시 2세를 생산해서 지식과 경험, 축적된 재산을 넘겨주는 것의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기능과 기술이 탑재된 AI와 로봇을 구매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는지에 달려있다.
남녀간의 성적 교감에 대해 미적 찬양, 불륜적 지탄과 같은 이분적인 잣대는 사라지고, 교감능력이 있는 AI와 로봇을 통해서 어느 정도 성적 욕구를 해소할 수 있고, 기술의 발달로 사랑을 나누는데 물리적 장소에 구애되지 않는다. 게다가 범접하지 못 했던 성적 상대와 거의 같은(영혼이 없는)상대와 교감을 나눌 수 있게 되어 성적 교통의 문화도 크게 변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