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그 나 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윤수 Nov 05. 2023

메가 서울? 메기 서울?

그 나라 이야기 20


메가 서울(Mega Seoul)? 메기 서울(Catfish Seoul)?         


지난주에 나왔는데 주말에도 무성한 이슈가 ‘메가 서울’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꺼낸 이야기가 분명한데, 이게 다른 이슈를 삼키고 있다.

     

‘경기도 김포시’에서 ‘서울시 김포구’가 된다고? 서울시와 김포시를 붙여 놓은 지도를 보니 그냥 민물고기 ‘메기’ 모양이다.

      

우리의 신성한 도시 서울에다가 물고기 이름을 붙여 그렇지만, 메기는 영어로는 catfish라고 쓴다. 고양이처럼 수염 달린 민물고기. 주로 진흙탕에 살고 잡식성이라고 한다.      


참 ‘메기효과’라고 들어보았는가? 수조에 신선한 물고기를 담을 때 메기 한 마리를 넣어두면 물고기들이 메기한테 잡아먹히지 않으려고 활발하게 움직인다던가?     


인터넷에서 메기 효과(Catfish Effect)를 찾아보았다. 

--------------     


메기 효과(Catfish Effect)     


노르웨이의 어느 어부가 정어리 수족관에 메기를 집어넣은 데서 유래, 생존이 걸린 상황에 직면하면 누구나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한다.     


메기효과는 막강한 경쟁자의 존재가 다른 경쟁자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말한다.     


정어리들이 천적인 메기를 보면 더 활발히 움직인다는 사실에서 유래한다. 최근 과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조에 메기를 넣어 정어리를 놀라게 하면 당장은 생기를 불어넣은 것처럼 보일지라도 머지않아 산소와 에너지 고갈로 죽게 될 확률이 더 높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메기 효과 [Catfish effect]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경제편, 이한영)

---------------


우리 구태의연한 정치권에 메기를 넣어 ‘메기 효과’를 주려는 모양이다.     


서울에도 강남, 강북 등 지역이 구분되고, 강남과 강북에도 사람에 따라 선호지역이 다른데, 김포시가 서울시가 되면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까?

---------------     


메가 서울메기 서울     


서울이 바로 북한에 인접하게 되는데 괜찮을까? 


서울을 둘러싼 다른 도시들도 이참에 서울이 되자고 한다는데?     


정치가 국민을 가르고 불편하게 만드는 것 같다. 빨리 4월 10일이 되고 총선인가가  지나가야 할 것 같다.     

정당들이 제대로 된 정책을 내놓고 유권자의 선택을 기다려야 하지 않을까?.     


헌법 제8조의 민주적 정당은 어디에 있나? 정당을 새로 만들까? 그런데 돈이 있어야 되고, 사람도 5천명은 모아야 되고---      


그 나라에서 정당의 설립은 부(不) 자유하고, 정당은 목적, 조직과 활동이 비(非) 민주적이며---, 사람을 힘들게 한다.      


헌법 제8조     

①정당의 설립은 자유이며, 복수정당제는 보장된다.     

②정당은 그 목적ㆍ조직과 활동이 민주적이어야 하며, 국민의 정치적 의사형성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조직을 가져야 한다.     

③정당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으며, 국가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정당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보조할 수 있다.     

④정당의 목적이나 활동이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될 때에는 정부는 헌법재판소에 그 해산을 제소할 수 있고, 정당은 헌법재판소의 심판에 의하여 해산된다.          

-----------------


김포 품은 '메가 서울'? "우리도 껴달라"총선판 들썩인다

머니투데이, 박소연 기자 박상곤 기자 20231105


*사진 머니투데이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서울특별시〉가 〈셔율메가시〉? 뭐가먼데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