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용성 May 11. 2016

SQLGate는 무슨 뜻이예요?

사용자들이 물어본다. SQLGate 무슨 뜻이예요?

1998년 갑자기 아주 간단한 쿼리 툴을 만들어야 했다.

DBA를 하고 있던 나는 고객사에 갑작스럽게 달려가 오라클을 살펴봐야 할 일이 많았다.


노트북을 매일 들고 다니기가 어려워서 플로피 디스크에 들어갈만한 아주 심플한 900K 짜리 쿼리툴을 만들었다.

아주 간단히 로그인/편집기/그리드 이 3가지만 되었다.

컴파일을 하고 실행파일을 저장하려고 하는데, 파일 이름을 정해야 했다.

내 책상 옆에 데이터베이스 관련 서적이 펼쳐져 있었고, 그 책안에 "SQL문"이라는 단어가 엄청 많았다.

그런데 SQL문은 SQL Statement 인데, 그러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문"을 "Gate"로 짓자!

Gate는 일반적으로 Door와 조금 다르죠? 한국말로 대문이라고 해야 하나?

그래서 실행파일명이 SQLGate.exe가 되었던 것이다.

900K 짜리 SQLGate.exe 파일은 정말 유용했다. 그냥 그 플로피만 가방에 들고 다니기만 하면 다 되었다.

쿼리를 저장하는 기능도 없는 아주 아주 단순한 기능이었다.

다만 이때도 오라클 클라이언트 없이 오라클에 붙을 수 있었던 기능이 있었다. 그게 없으면 플로피로는 감당이 안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나만의 SQLGate.exe 0.1 버전이 만들어진것이었다.


정말 이제품을 팔 생각으로 만들었던게 아니었다. 그 누나만 아니었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