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년50권독서] #18 <돈보다 운을 벌어라>

들어가는 글: 요즘 이래저래 생각이 복잡해서.. (인생)과 (운)에 대한 책을 읽어보고 있습니다. 예전에 읽었던 책인데 다시 읽어도 좋은 얘기들이 많네요 :-) 


1. 돈보다 운을 벌어라

제가 이 책을 읽은 것은 2013년입니다. 그전에 이래저래 교양 수준으로 동양학 책들을 읽어보고 있었는데.. 저자인 김승호님은 한평생 주역을 연구한 전문가로 알려져 있어 고르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전에 <주역 원론>(전 6권)을 읽었는데.. 사실 무슨 얘기인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 


2. 제가 필사한 문장들 


저는 책을 읽을 때 마음에 드는 문장을 통째로 적어둡니다. 옆에는 나중에 다시 볼 수 있도록 페이지도 적어둡니다. 


"운이란 행동에 따라 만들어지기 때문에 몸가짐이 아주 중요하다(8p)" 


"중요한 것은 자신의 운명지도를 그려보거나 운의 변화를 직접 느껴보는 것이다(11p)" 


"나에 대해 많이 알면 알수록 운을 잘 경영할 수 있다(11p)" 


"성공한 사람은 보통사람들, 즉 서로 별반 차이가 없는 사람들 중에서 끊임없이 자기를 고쳐간 사람들이다(26p)" 


"돈을 버는 시간을 제외하는 여가시간에는 운을 벌어야 한다(53p)" 


"매력은 목소리에서 나온다. 남들과 대화를 할 때 최선을 다해 아름다운 목소리를 내도록 하라(75p)" 


"행운은 귀한 성품을 가진 사람을 만나야 생기는 법이다(79p)" 


"매일 매일 무엇을 바꿀 것인지 생각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해야 한다(93p)" 


3. 운을 어떻게 벌것인가? 


앞에서 제가 붉은 색으로 표시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어떻게 운을 벌 것인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행동에 따라 만들어짐 

- 운의 변화를 직접 느껴봄

- 나에 대해 알아보기 

- 끊임없이 자기를 고쳐가기

- 여가시간에 운을 벌기 

- 매력적인 목소리 만들기 

- 귀한 성품의 사람들 만나기 

- 매일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이렇게 요약을 해놔도 꽤 많은 내용입니다. 좀더 줄여볼까요? 

좋은 운을 만들기 위해서는 

1) 나에 대해서 관찰하기 

2)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귀한 성품을 가진 사람들은 만나기 

3)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기 

4) 매일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휴~ 간신히 네 가지로 요약했습니다. 그러면 저는 위의 네 가지를 어떻게 했는지 잠깐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에 대해 관찰하기 


우리는 경쟁 관점에서 경쟁자나 타인을 관찰하는데 능합니다. 인체의 눈(eye)이 그렇게 밖을 보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작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할 때 행복하고 에너지가 분출되는지는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자기 관찰 목록을 적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제 경우.. (힘을 내는 방법)으로 아래의 것들을 적어본 적이 있습니다. 때때로 무기력 해지면 아래의 리스트를 보고 힘을 내곤 합니다. 


힘을 내는 방법 

* 음악 듣기 

* 새로운 구상/기획하기 

* 새로운 책 구매하기 

* 슬슬 운동하기 / 조깅하기 

* 낯선 곳에 가기 / 여행 

* 차분하게 글쓰기 


이것은 제 목록일 뿐 독자분들은 자기만의 (힘을 내는 방법)을 적어보시길 바랍니다. 이게 컨디션이 좋을 때는 문제가 없는데 정작 컨디션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질때가 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구요. 


목록을 미리 만들어두면 의사의 처방전(prescription)처럼 즉시 도움이 됩니다. 


2) 좋은 목소리와 귀한 성품을 가진 사람들 만나기 


저는 기존의 지인들 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려고 노력합니다. 

나이가 들고 경력이 많아질 수록 (업무로 만나는 사람)들은 지양하고 

(이해관계가 딱히 없는) .. 그냥 (만나면 좋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지향하게 됩니다. 


내가 최근 6개월간 만난 사람들이 누구인지 기록해보세요. 

만약 친구나 업무관계의 사람들로 가득차 있다면 


좋은 운의 흐름을 위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만나봐야 그 사람이 좋은 목소리와 귀한 성품을 가진지 알 수 있자나요? 


3) 여가 시간을 잘 활용하기 


빡시게 살라는게 아닙니다. 오히려 이 책에서도 

"무작정 열심히 사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열심히'가 아니라 '특별하게' 살아야 한다. 더 정확히 말하면 '운을 끌어당기는 방법'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30p)" 

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특별하게.. 그리고 운을 끌어당기는 방법으로 살아야 합니다. 

특별하게? 운을 끌어당기는 방법?이 무엇이냐구요? 


운은 변화의 다른 말입니다. 일상처럼 동일한 방법으로 for반복문을 돌리지 말고, 

새로운 사람, 새로운 방법, 새로운 생각을 하여 내 몸과 마음을 바꿔나가는 것이 운(변화)을 끌어당기는 방법입니다. 바꾸다보면 언젠가 좋은 카드가 나오지 않겠어요? 


4) 매일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 


사실 이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매일 회사에 출근하면 처리해야 할 일이 산더미 같고, 

주말에는 쉬기에도 바쁜데.. 어떻게 매일 새로운 것에 도전할 수 있으냐? 말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매일)이 아니라 매일 만큼 내가 허락하는 한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4. 결론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특히 다시 읽게된) 이유는 무언가.. 올해가 나에게 어떤 변화의 순간인지? 내가 재대로 잘 살고 있는지? 이런 다양한 의문이 스스로에게 들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책을 읽고나서 그 다음주에 인화원으로 3일간 진급교육을 다녀왔기 때문에..

이 책의 문장들이 더 소중하게 다가왔습니다. 


일단 제가 내린 결론은 (시원시원하게 살자) 입니다. 

고민이 많은 것을 부정한다기보다는.. 작은 것들은 후딱 쳐내고 좀더 거시적으로 인생을 바라보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나온지는 한참되었으나 좋은 내용들이 많으니 기회가 되시면 한번쯤 읽어보세요. 

감사합니다. 


2019.6.2 

매거진의 이전글 [1년50권독서] #16<돈의 역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