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9 30대 체크리스트 01~10

들어가는 글: 2015년에 읽었던 <인생의 격차는 30대에 만들어진다>를 읽고 리뷰합니다. 


이런 책이에요. 책 자체는 평범합니다. 


여기에는 총 50개의 체크리스트가 나오는데요, 오늘은 1부로 01~ 10까지를 리뷰해봅니다. 


목차: 

1장 후회없는 인생을 위해, 앞으로 10변 무엇보다 중요한것

01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라

02 현실성있는 인생 설계를 하라

03 닮고 싶은 멋진 인생을 찾아라 

04 누구와 인간관계를 맺을 것인지 정하라

05 돈버는 능력을 키워라 

06 온갖 것에 고개를 디밀어라

07 360도 인맥을 구축하라

08 실패에서 진지하게 배워라

09 좋은 습관을 가져라 

10 우연을 요령있게 이용하라


다 좋은 말이죠. 그런데 40대가 되어서 다시 읽어보니 와닿는 키워드로는 

1) 인생설계

2) 인간관계

3) 우연이 떠올랐습니다. 


1. 인생 설계 


와우.. 이거 진짜 중요해요. 나는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러니.. 


(다시한번) 나는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 

가능하면 글로 써놓으세요. 


누구에게 보여주거나 상의하는 것은 자유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적어두고 간간히 머리로 떠올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이루어지더라구요!! 



요고는 제가 2013년 9월 6일에 <신혼부부 재테크>라는 책을 읽고 책 한켠에 써놓았던 내용입니다. 

어쩌다보니 1번은 2015년에 2번은 2016년에 이루게 되었어요. 2013년 당시 제가 미래에 대해 뭘 알았겠어요. 그런데 이런저런 인생 설계를 하고 그대로 되어야 겠다는 굳은 마음이 있었는지 그대로 되었습니다. 


10년이 다된 지금 보니 3번은 좀 끔찍하네요 ㅎ


2. 인간 관계 


참 어렵습니다. 이 인간 관계만 놓고도 책 100권은 쓸 수 있을거에요 ㅎ 하지만 30대건 40대건 누구를 만나느냐는 참 중요한 거 같아요. 사람을 만날 때 이해득실을 따지라는게 아니라 좋은 사람들을 곁에 두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도 좋아지는 거 같아요. 그리고 나도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내가 좋은 사람이 아닌데 내 주변에 좋은 사람들이 모이겠어요?


언제 들어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키워드가 되겠습니다. 


"수 많은 성공한 사람들을 보고 있자니 그들 주위에는 향상심으로 충만해 있는 멋진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긍정적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긍정의 토네이도에 의해 더욱 수직 상승하고 있었다(52p)" 


굳이 수직 상승하지 않아도 주변에 믿을 수 있는 지인 몇 명만 있어도 든든하지 않을까요?


3. 우연 


1번의 인생 설계라는 적극적인 관점과 정반대일수도 있지만 우연도 매우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의도치 않게 기회는 다가옵니다. 그리고 그것을 잡는 사람은 좋은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굳이 성공이라는 표현에 한정짓고 싶지는 않습니다. 


우연한 기회는 온다는 것.

그리고 그것을 잡겠다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그것을 실력이라고 부를 수도 있겠습니다. 


저도 우연한 기회로 작년에 부서 이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제안이었지만 잘 판단해보고 저에게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덥썩 잡았어요. 지금까지는 그러한 선택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아직 11~50번이 남아 있는데요, 얇은 책이니 나머지도 술술 읽어보면서 정리해볼께요. 

감사합니다. 

2022.4.11

매거진의 이전글 #18 공부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