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8 내가 아는 성공하는 법

나만의 제품 만들기

들어가는 글: 저는 공부를 열심히 합니다. 좋은 책도 읽고 이왕이면 좋은 사람들도 많이 만나고 싶고 좋은 생각도 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성공하고 싶습니다. 누군가에게 인정을 받는다기보다는 제가 자신을 돌아봤을 때 괜찮은 인생이라고 추억할 수 있을만큼은 성공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생각해본 '유동'식의 성공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1. 어떻게 성공할 수 있지? 


공부를 해보니.. (이게 방법론의 한계일 수는 있지만 ㅋ) 

성공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1) 나만의 제품을 만들고 그것을 대중에게 팔아라 

2) 다른 사람의 쓰임을 받아서는 성공할 수 없다. 


미리 결론부터 얘기해버리니까 좀 싱겁기는 하네요. 하지만 자기계발 서적이나 성공학에서 반복적이고 동일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은 


** 내가 할 수 있는 한계보다 더 크게 판을 벌여서 성공하라 ** 입니다. 


그런데 일반인은 어떻게 이런 것을 실천할 수 있을까요?  


2. 잘다니는 직장을 박차고 나올수 있나? 


솔직히 그렇게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래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요즘을 취업을 하기도 너무나 어려운 시대이고 .. (대학교 / 대학원 후배들을 만나봐도 상황이 녹녹치 않더라구요) 나온다고 해도 뾰적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불밖은 항상 위험하죠 ㅎ


하지만 목표는 나만의 제품의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회사)에서는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릅니다. 


1) 제품을 기획한다 

2)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경영진에게 품의한다 

3) 제품을 개발한다 

4) 제품을 생산한다 

5) 제품을 유통/판매한다 


이렇게 다섯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스타트업에서는 1-2-3을 동시에 하고 실물 제조를 하지 않는 다면 4-5도 큰 의미는 없겠네요. 


나만의 제품을 만드는데 좀더 집중을 해봅시다 


3. 나만의 제품은 무엇이 있을까? 


한 때 유행했던 단어로 '퍼스널 브랜딩'이 있습니다. 개인이 마치 회사처럼 어떤 브랜드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만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을 브랜드화 해야 합니다. 


1) 나의 평판을 높이고 

2) 내가 진출하기 원하는 분야에 인맥을 넓히고 

3) 그 시장에서 내가 줄 수 있는 무언가를 줘야 합니다. 


회사에 속한 직장인에게 (나만의 브랜드)나 (나만의 제품)이라는 단어는 자칫하면 회사의 영업비밀을 유출한다고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나만의 제품은 회사의 제품이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나만의 제품 만들기를 포기해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4. 경험을 책으로 써서 나만의 제품을 만들라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나만의 제품'은 책입니다. 


책은 공개된 매체입니다. 공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면 책으로 내면 안됩니다.  

책은 일반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전문적인 내용은 회사에서는 쓸모가 있지만 나만의 제품으로서 환금성은 떨어집니다. 

책은 남습니다. 절판될 수는 있지만 대대손손 남습니다. 

책은 강의할 수 있습니다. 저자와 저자가 아닌 사람의 강의료의 격이 다릅니다. 


5. 어떤 경험을 책으로 쓸 수 있을까? 


제가 생각하는 불멸의 아이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명: 성공주제)  


1) 나만의 성공사례 .. 이미 성공한 사람의 굳히기 작전 

2) 독서, 책쓰기, 글쓰기, 자기계발.. 심지어 성공하지 않아도 책을 쓸 수 있습니다. 

3) 건강 .. 요즘은 의사도 책을 많이 씁니다. 

4) 영어 .. 영어 잘하는 사람이 너무나도 많지만 영어 책은 국내에서 항상 시장이 있습니다. 

5) 수험서 

6) 재테크 / 부동산 / 주식 등 .. 항상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주제입니다. 

7) 은퇴 / 직장생활 / 처세 .. 100세 시대라 불안해서 항상 사람들이 관심을 가집니다. 


이외에는 돈이 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6. 돈되는 것만 쓸 것인가? 


항상 팔리는 주제이지만 그만큼 레드오션인 것도 사실입니다. 온/오프라인에서 왠만큼 평판이나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면 출판사에서 받아주질 않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성공할 수 있는 '나만의 제품'을 만드세요 

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주제'로 시작하세요 


성공 주제를 쓰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주제'를 찾아보세요. 


저는 조만간 첫 책을 출판합니다. 기획부터 탈고까지 6개월간 주말마다 고생했지만 150여 페이지의 얇은 핸드북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위의 성공주제와도 거리가 멉니다. 프로그래밍 분야의 아주 전문적인 서적입니다. 


왜냐? 제가 할 수 있는 수준이 현재는 그것밖에는 안되니까요. 

하지만 언젠가는 위의 성공주제로 책을 써서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7. 나만의 방식으로 성공합시다 


성공을 목표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제가 제시한 방법이외에도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책이라는 '나만의 제품'은 제가 아는 한 아주 유력한 성공방법입니다. 


서점에 가서 책쓰기에 관한 책들을 몇권 골라보세요. 

원래는 책도 읽고 -> 글도 쓰고 -> 책도 쓰고하는 것이 .. 시간적으로 자연스럽지만 


오히려 목적이 이끄는 방식으로 

책을 쓰기 위해서 글을 쓰고 -> 글을 쓰기 위해서 책을 읽고 -> 그래서 책을 읽는 역순의 방식도 상당히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머.. 3개월이면 책쓰기에 미치라는 책도 있습니다 (믿을 순 없습니다만 ㅋㅋ) 


주중에 일하느라 고생하신 직장인 분들.. 

야구보면서 쉬는 것도 좋지만 짬짬이 미래를 위한 진지한 고민을 해보는 것도 인생의 묘미가 아닐까 합니다. 


2016.04.15 @동네 이디야 

매거진의 이전글 #7 6개월만에 책쓰는 방법(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