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9 연금의 힘

들어가는 글: 큰 효과가 없을 줄 알았는데 쌓이면 큰 힘이 되네요.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는 다양한 파이프라인이 필요합니다. 그중에서 최종(?) 무기인 연금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실 연금은 FIRE족 스러운 경제적 자유라기 보다는 좀 노년을 위한 시니어 경제적 자유에 가까울 것 같아요. 


1. 누구나 가지고 있는 국민 연금 


만약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게 되는 국민 연금입니다. 월급 명세서를 보거나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가면 내가 얼마나 내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내 곁에 국민연금)이라는 모바일 앱도 제공된다고 하네요. 


직장인의 경우 회사에서 절반을 납부해주니 나름 괜찮은 조건입니다. 

법칙1) 국민연금은 65세때 받습니다. 


휴 한참남았네요. 사실 국민연금은 우리같은 3040 세대보다는 6070 부모님 세대가 많은 혜택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애초에 만들때 그렇게 설계가 되어 있어요. 


내가 퇴직했을 때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조회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가정이 65세때까지 풀로 일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서 예상 조회금보다는 훨씬 낮아질 수 있으니 감안하세요. 


2. 하나쯤은 들어도 좋은 연금 저축 


개인 연금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저는 어떠한 보험 기능도 없는 연금 저축을 권하고 싶습니다. 10년 만기이고 연말정산때 공제도 받으니 좋습니다. 저는 5년전 즈음에 끝났어요. 더이상은 추가 납입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와이프도 얼마전에 끝나서 가지고 있습니다. 공제한도는 연 400이며 저는 계산하기 쉽도록 월 25만원씩 연 300을 불입하였습니다.


제 경우 수급 개시 년도는 2035년(지금으로 부터 11년후) 라고 하네요 ㅎ 

법칙2) 연금 저축(10년 만기)은 직장 생활 시작할 때 들어두세요. 

변액 연금 보험은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사업비가 많아요. 


개인 연금을 받는 방법은 주변을 보면 

1) 10년 : 40~ 50정도 되는 거 같아요. 

2) 5년 : 이렇게 하면 대략 100만원 전후로 받습니다. 

3) 종신 : 이렇게 하면 대략 20만원 정도 

이렇게 되던데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짧게 받으면 좀더 많이 받고 종신으로 받으면 많이 적게 받네요 ㅎㅎ 


3. 오래 근무하면 좋은 퇴직 연금 


몇 세에 직장에서 퇴직할 지는 모르겠으나 50대? 60대? 70대?????? 까지 퇴직금 불입이 가능하다면 퇴직했을 때 일시금으로 받기 보다는 퇴직 연금으로 받아도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퇴직 연금에 1억에 불입되어 있다면 대략 50만원 정도는 받을 수 있을거에요. 혹시나 3억정도 퇴직금에 쌓여있다면 3배니 꽤 괜찮네요. 

법칙3) 퇴직 연금은 일시금으로 받지 말고 연금으로 받으세요.


4. 마지막으로 주택 연금 


국민 연금 + 개인 연금 + 퇴직 연금 에 주택 연금까지 받을 수 있다면 노후가 꽤 든든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법칙4) 연금만으로 노후 준비가 끝나는게 아닙니다. 

말그대로 기본적인 방패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젊을 때 준비해두셔야 해요. 


주택 연금은 내가 사는 동안 주거를 보장하고 그동안 일정 금액을 연금으로 받다가 내가 죽으면 없어지거나 남은 금액을 청산해주는 제도입니다. 저도 자세한 건 잘 몰라요. 현재는 9억 미만의 주택만 주택 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데 향후에는 12억 미만도 가능해진다고 하네요. 


다음은 뉴스 기사에서 가져온 그림입니다. 

딱히 이 기사를 읽어본 것은 아닌데요, 그림이 마음에 들어서 가져왔습니다. 

링크: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21/07/638600/


시간 되시면 기사도 읽어보세요. 

미리미리 든든한 백팩을 마련해두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5.29

매거진의 이전글 #28 전문성의 함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