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독서후기] 평범한 사람도 돈걱정없이 잘 살고 싶다면

들어가는 글: 이 책은 지인인 차칸양(양재우)님의 2019년 신간입니다. 몇일간 재미있게 읽었고 그 후기를 공개합니다. 



yes24링크: http://www.yes24.com/24/Goods/68347689 


저는 차칸양님의 <에코독서방> 출신입니다. 몇 해전 실제로 함께 십수권의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고 오프모임을 가졌습니다. 


이 책은 일반적인 자기개발서와는 다릅니다. 사실 제가 믿고 있는 기본적인 가정과도 조금은 다릅니다. 저는 경제적인 성공에 대해서 (부동산)이 큰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본 책에서는 그러한 내용은 크게 다루지 않거든요. 


제가 이 책을 권하는 이유는 인생에 중요한 세 가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경제적인 관점 


자본주의, 시장경제 사회에 있는 우리에게 '돈'은 무엇인가? 그것을 어떻게 벌어야 하고 적절하게 소비를 해야 하고 어떻게 모아야 하고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하는 등의 일은 무엇보다 소중합니다. 

제가 믿는 격언중에 '버는 자랑 하지 마라'가 있습니다. 


아무리 억대 연봉을 받아도 10년이 지나고 20년이 지났을 때 충분한 부를 모으지 못한 수많은 주변 사례를 봐왔거든요. 하지만 수입이 아주 많지 않아도 자기만의 길을 찾아 적절한 경제적 기반을 마련한 지인들도 많이 봐왔습니다. 이 책에 있는 것이 절대 진리는 아니지만 충분히 (본인의 관점)에서 곱씹어볼 만한 얘기들을 들려줍니다. 


2) 경영적인 관점 


어떻게 보면 공부와 능력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얘기입니다. 그에 대한 답으로 (창의성)에 대해 얘기합니다. 


"창의적이라는 말은 익숙한 무언가를 낯설게 바라보는 것에서 부터 시작합니다(292p)" 


또한 자기만의 컨텐츠, 브랜드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라고 합니다. 그것이 투잡이 되었건, 저자가 추구하는 강의, 기고, 집필과 같은 활동이 되었건 (자기만의 경영 방식)을 찾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저자는 2008년부터 10년간 (자기 브랜딩) 활동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저도 만나 뵐 수 있었죠. 


3) 인문의 관점 


이 부분은 사실 확 와닿지는 않았습니다. 인문을 공부하는 이유는 (행복)이라고 하셨고 그에 대해서는 이견은 없지만 (행복)을 꼭 공부를 통해 찾을 필요는 없거든요. 


인문이라는 말보다 (행복의 발견) 정도로 좀더 (비 공부적인 접근)을 하셨으면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결론 


저는 이 책을 좋아하고 여러분께도 권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이 책이 저자의 생각을 온전하게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책의 내용 자체를 100% 동의하지는 않지만 읽어보시고 저자의 생각을 비판적으로 생각해보고 기회가 되면 저자의 다른 프로그램도 참여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저도 그랬지만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많거든요. 


감사합니다. 

2019.1.26 


[레퍼런스] 

yes24 서평: http://blog.yes24.com/document/11022856 

교보 서평: http://booklog.kyobobook.co.kr/yamanin/1872024  

매거진의 이전글 2018년 회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