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의미 없는 그들만의 성장
자기계발과 성장을 위한 좋은 책과 좋은 말 그리고 좋은 사례도 많다. 설문조사를 보면 자기계발 의향에 대해서도 '의향 있음'이 85% 이상이다. 실행이 중요한데 안 된다. 왜 안 될까. 내가 생각하는 원인은 두 가지다.
첫째, 동기부여가 부족하다. 동기부여는 누가 해야 할까. 내가 해야 한다. 자기계발서를 읽으면 찰나의 동기부여가 되지만 근본적으로는 내가 한 것이 아니다. 책을 통해서 잠시 동력을 받은 것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원동력이 되지 않는다. 내가 직접 하는 동기부여가 아니다. 다시 자신을 책망하며 시간을 보내다 위기감이 높아질 때 다시 자기계발서를 읽는다.
두 번째, 자기계발서에서 말하는 방법이나 형태 등은 나의 방법이 아니다. 이미 뛰어난 성과를 내고 성공한 '그 사람'의 것이다. 그 중 나와 맞는 것을 찾기도 하겠지만 쉽지 않다. 내 방법이 필요하다. 자기계발서를 읽고 바로 내 것으로 적용시키기는 어렵다. 이렇게 자기계발서를 통해 또는 요즘과 같이 SNS를 통해 쉽게 접하는 자기계발법 지식으로만으로 실천하지 못한다. 자기계발서의 훌륭한 지침을 자기 성찰과 잘 결합해서 성공한 사람들도 있다. 일부 사람들이다. 이 분들은 강력한 의지로 엄청난 노력을 쏟았을 것이다. 그래서 지식만으로는 실천하지 못하는 자기계발이다. 많은 독자들이 실천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법이 필요하다.
* 이미지 출처 : 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