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를 돌아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12월이 아닌 1월로 한 지 몇 해가 되었습니다. 너무 촉박하게 한 해를 돌아보면 놓치는 부분도 있고 마치 일처럼 하게 되어 온전하지 못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1월 한 달 동안 천천히 플래너도 보고 사진도 보면서 한 해의 성장과 성과 그리고 의미 있었던 일과 만남을 떠올려 봅니다.
또한 스물세 살 때부터 기록해온 1페이지 1년 일기를 쓰며 2021년을 정리했습니다. 왼쪽 페이지에는 매월 기억에 남는 일이나 만남, 여행 등을 키워드로 적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한 페이지로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일기를 씁니다. 매년 지난날을 돌아보며 미래를 다짐하는데요, 40대에 진입한 후로 생긴 편안함과 안락함 그리고 유연함은 좋지만 때로는 20, 30대의 당찼던 모습이 그립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돌아볼 수 있고 또 나를 통해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년 일기가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교와 경쟁보다는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큰 도움이자 매력입니다. 2021년 한 해 역시 성장했고 나를 돌아보며 또 새로운 새해 목표를 다짐합니다. 경쟁보다는 숭고한 목표를 세우고 진심으로 몰입하며 과정을 즐기러 또 1년 간의 여행을 시작해야겠습니다. 이제 개인의 성장과 가정의 성장도 함께 하며 행복한 여행을 이어갑니다. 2022년 파이팅!